▲(출처=픽사베이)

귀리는 예전에 동물의 사료로 이용될 만큼 천대하던 것이었지만 현재는 미국 FDA(식품의약청)에서 광고 표기가 인정될 만큼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다이어트 식단하면 빠질 수 없는 귀리는 고려시대때부터 먹어온 구황작물 중 하나로 다른 곡물보다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깔깔하고 귀리의 거친 식감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찾지 않았지만 미국 시사 잡지인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로 선정된 뒤에는 구매율이 점점 상승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효능을 가진 귀리가 널리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세계 보건 기구(WHO)도 인정한 귀리 효능은 과연 무엇일까.대표적인 귀리의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귀리 속 복합 탄수화물의 경우 소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귀리는 100g당 300kcal 정도의 칼로리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다이어트 시 많은 영양과 에너지를 공급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더불어, 귀리 속 식이섬유는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당뇨를 개선해줘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불린다.귀리우유를 만들 때 몇가지 TIP이 있다.

이에 귀리우유 만드는법을 소개한다.

먼저, 귀리를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이때, 식감이 부드러운 귀리를 먹고 싶다면 3시간까지 물에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다.

이렇게 불린 귀리는 중불에게 15분 정도 볶는다.

귀리를 볶을 경우 식감이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눌러가며 납작하게 볶는 것이 포인트다.

이렇게 다 볶은 귀리를 두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고 섞어준다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완성된 귀리우유는 아침·점심·저녁 모두 이것으로 채우기 보다 대용식으로만 이용해야 한다.

만약, 귀리를 1일 권장량보다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혹은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귀리 속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귀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