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수능일 날짜는 오는 11월 14일이다. 수능 디데이 카운터도 이제 7일(수능 D-7) 남았다. 2019년 고3 수험생 학생과 재수생 등 2020 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모든 수험생의 침착한 수능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문재인 대통령 수능 정시 확대 안에 수험생 자녀를 둔 일부 학부모와 학계에서는 수능확대 정시 비중 방침의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2021 수능디데이를 기다리는 예비 수험생은 이러한 발표에 혼란스럽다는 입장이다. 대입학원이나 재수학원 등 수능기출문제 예상과 풀이를 하는 각 학원에서는 올해 수능 2020 정시 수시 비율과 더불어 2022년 정시 비중까지 점치고 있다. 당장 일주일 후 수능시험을 치루는 학생들이 알아야할 내용을 정리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능 D-7', 2019 9월·10월 모의고사 등급컷은?  

2019 수능 등급컷을 반영한 기출문제 풀이가 중요시된다. 2019 9월 모의고사 답지를 확인한 학생들은 모의고사 등급컷을 확인했으리라 본다. 9월 모의고사 1등급 등급컷은 수학 가형 나형이 높은편이며 영어 등급컷은 지난해 2019 수능 난이도와 비슷했다. 2019 10월 모의고사인 전국연합학력평가 난이도 등급컷은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았다. 다만, 수학 나형의 경우 1등급 컷이 원점수 기준 높게 나왔다. 수능 등급컷만큼 중요한 것이 목표하는 대학교의 선발방식이다. 수능준비 공부도 좋지만, 지원여부에 대한 전략 역시 간과해서 안된다. 2020 수능시험은 수능 문제지를 꼼꼼히 읽고 수능 문제에 맞는 답을 마킹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능 7일전 수험생 컨디션 관리를 위해 적절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면증 증상이나 수면장애는 긴 수능 시험시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아침식사 습관을 기른다. 긴장상태나 콧물, 기침 등으로 수능시험에 지장이 되지 않도록 감기 초기증상에 주의하며 감기약 복용 시에는 졸음 유발 일부 항히스타민제 감기약을 제외한다.  

2020 수능 정시 수시 비중, 대입일정  

2020 대입 모집 정원 주요 대학 정시 비율은 20~30% 정도다. 수험생은 정시확대 발표에 따라 정시 준비와 정시전형 비율이 높은 대학교 및 각 대학 정시모집 인원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기존 정시 수시 비율을 조정과 자사고폐지 등 대입과 관련된 입장차가 논란이 됐다. 가군, 나군, 다군 선발군을 확인해 대학입시 지원을 준비하도록 한다. 일부대학교에서는 학생부 성적인 내신 비율을 포함하는 곳도 있다. 대학교별로 원하는 영역 비율이 다르므로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에 따라 국영수 비중도 상이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20 수학능력시험 시간표와 성적표 통지 날짜 

2020년 수능일은 오는 11월 14일이다. 수능일정은 14일 목요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 40분까지 진행된다. 수학능력시험 전날인 13일 수요일은 예비소집일로 원서접수증에 예비소집 시간과 장소가 기재돼 있다. 수능 후 답안지 가 채점 및 정답발표 후에는 이의신청기간이 18일까지 마련됐다. 답안지채점은 15일부터 12월 4일까지 이뤄지면 정답이 확정되면 12월 4일부터 수능성적표가 통지된다. 영역 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원점수, 수능 등급이 수능 성적표에 표기된다. 우편물로 수령할 수 있다.  

수능 도시락 추천과 수능 응원 메시지·선물 추천 

수능 도시락 추천으로 소화를 돕는 음식부터 비타민C 많은 과일, 영양제 등 수능 점심 도시락을 추천한다. 수능날 김밥처럼 찬음식보다는 수능도시락추천 메뉴로 보온도시락에 담은 된장국, 계란국 등 자극적이지 않은 국물과 소화가 잘되는 죽 종류를 추천한다. 수능 반찬 추천으로는 동그랑땡이나 볶음밥 등이다. 수능 아침식사 역시 소화가 잘되는 메뉴로 꾸리는 것을 추천한다. 수능 응원 현수막부터 수능 초콜릿까지 수능 선물세트 규모는 각양각색이다. 수능 메시지부터 수능 응원 편지까지 다양한 이색 수능선물이 눈길을 끈다. 수능응원선물로 오래전부터 인기있던 음식은 수능떡부터 찹쌀떡, 수능엿등이 있다. 시험에 붙으라는 의미를 담았다. 11월 11일 빼빼로데이와 가까워 초코렛을 선물하는가 하면 11월 14일 데이인 쿠키데이에 맞게 수제 쿠키를 선물하기도 한다. 최근 수능선물 트렌드는 재치있는 수능선물세트와 수능선물 추천 리스트다. 수능 응원 편지 내용이나 수능격려문구로 메세지는 '욜로(YOLO)', '소확행', '합격길만걷자' 등 2019 유행어나 신조어를 담은 것이 유행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