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오랫동안 컴퓨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목디스크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목뼈의 C자형 곡선이 일자 목(거북목)으로 변형된 경우 목디스크 발병률은 더 높아진다. 이에 목디스크 증상과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 치료방법을 알아봤다. 또 목 담 푸는 법과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목디스크 증상·원인

목디스크란, 경추 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디스크)이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목·어깨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목디스크 증상은 4 5번 경추와 6번 7번 경추 사이에서 생긴다. 목디스크 증상은 어지러움증 원인이나 목 디스크 두통 원인, 이명이 느껴진다. 또 목, 어깨, 팔, 심지어 손 전체에 통증이 느껴진다. 더불어 팔 힘이 빠지고 반신이 저리며 우둔해진다. 목디스크 증상은 디스크가 빠져나온 정도와 방향에 따라 정도가 달라진다.

 

목디스크 원인은 교통사고나 외상 또는 퇴행성 변화로 추간판의 수분이 감소하면서 탄력을 잃고 섬유륜이 찢어지면서 수핵이 탈출하거나 돌출돼 생긴다. 퇴행성 목디스크 원인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 장시간의 독서로 목뼈의 C자형 곡선이 일자목(거북목)으로 변형된 경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모니터를 향해 목을 쭉 내미는 습관 ▲한쪽으로만 물건을 들어 올려 몸 균형이 깨진 경우 ▲바르지 않은 자세로 앉거나 오래 앉아 있는 경우 ▲목에 힘이 과하게 들어가는 운동을 한 경우 ▲체형에 맞지 않는 목디스크 베개를 사용해 밤새 목과 어깨 근육이 긴장되고 척수가 압박된 경우 등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목디스크 치료방법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온찜질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뭉친 근육을 풀어 어깨 통증 등 목디스크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 뜨거운 물을 받은 욕조에 들어가 목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울러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주고 여러 근육을 고르게 사용해줘야 한다. 특히 같은 자세와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것은 근육에 부담을 줘 목디스크 원인이 될 수 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목 담 푸는 법인 목 돌리기, 목 당기기 등의 목 스트레칭,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으로 목디스크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아울러 목디스크 증상이 심한 경우, 목디스크 병원에서 목디스크 수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