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해독다이어트,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새싹 다이어트 식단이 눈길을 끈다. 새싹귀리와 브로콜리새싹을 비롯해 새싹보리 효능이 인기다. 새싹보리는 화분과 보리씨앗만 있다면 어린 보리싹을 재배할 수 있어 키우는법이 쉽다. 어린새싹보리를 채취해 쌈밥 채소 재료로 사용하거나 새싹보리분말 만들기로 가공해 먹을 수 있다. 새싹보리 다이어트 원리는 뭘까?

새싹보리분말은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건조한 피부결 개선과 아토피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특히 가을 푸석해지는 피부 각질관리에 도움을 주고 화농성 여드름이나 좁쌀여드름 염증을 완화한다. 새싹보리 원산지는 국내산 제주 새싹보리가 있다. 보리새싹의 효능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유해 활성산소 배출을 통한 노화방지, 알츠하이머·치매 예방 등이다. 새싹보리즙 효능은 철분을 다량 함유 빈혈에 좋은음식이자, 미주성 실신이나 기립성 저혈압 예방 등에 좋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면서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제거로 피를 맑게해 심혈관 질환 예방식으로 좋으며 포도당 배출을 도와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이다. 특히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높아진 간수치를 낮추고 간염이나 간암을 예방하는 항암음식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다이어트 효과만 믿고 다이어트 운동헬스나 적절한 식이요법 없이 보리새싹분말을 과다섭취하는 경우 새싹보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새싹보리 고혈압 환자인 경우 과다복용 시 저혈당이나 저혈압에 의한 손떨림, 어지럼증, 메스꺼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새싹보리분말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신장 이상 증상을 앓는 환자는 섭취 주의하며, 임산부와 모유수유부는 삼간다. 새싹보리 카페인 함량을 체크해 불면증이나 수면장애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새싹보리는 섭취 후기가 다양하므로 테스트 복용 후 몸에 맞지 않으면 복용을 중단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새싹보리분말 먹는법, 새싹보리 주스로 맛있게 먹는 법을 소개한다. 새싹보리 뿌리 건조 후 새싹보리분말로 같이 가공해 먹는 방법을 추천한다. 새싹보리 맛은 씁쓸하지만 깔끔한 녹차 맛과 유사하다. 새싹보리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0g이다. 새싹보리분말 먹는법은 너무 뜨거운물과 먹을 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미지근하거나 찬물, 음료에 타먹고 샐러드만들기 재료나 새싹보리해독주스 만들기로 마시는 방법이 있다. 새싹보리환, 새싹보리알약캡슐, 새싹보리착즙분말 외에도 새싹보리즙 등이 있다. 새싹보리밥 짓기로 먹거나 미숫가루, 두유에 갈아 건강음료로 아침, 점심, 저녁에 걸쳐 나눠 먹는 방법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