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ImagesBank)

가슴 통증과 마른기침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 내용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식도 염증이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가슴 통증과 마른기침 외에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알아봤다. 또 역류성식도염 좋은 음식과 역류성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GettyImagesBank)

속 쓰릴 때 속 쓰림 원인이나 명치 아래 통증, 오른쪽·왼쪽 가슴 통증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일 수 있다. 또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목에 뭐가 걸린 느낌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밥 먹고 바로 누우면 발병하기 쉽다. 정상적인 위 식도는 경계 부위가 닫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는데, 조절 기능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으면 위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불편감이 나타난다. 더불어 불규칙한 생활 패턴과 과음, 흡연, 비만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방치되면 식도암이나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어 역류성식도염 병원에서 역류성식도염 검사·진단·치료가 필수적이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역류성식도염약·수술로 한다. 또 빠른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비만을 예방하고, 저녁식사는 가볍게, 취침 3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더불어 배를 조이는 옷이나 속옷, 벨트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좋은 음식은 ▲마 효능, 마의 끈끈한 점액질은 위산 조절로 위 점막을 보호해 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양배추 효능, 풍부한 비타민U 성분이 손상된 위장 점막의 재생을 돕는다 ▲브로콜리 효능, 위염‧위궤양‧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져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마늘 효능,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위장을 자극해 소화 잘 되는 음식으로 추천된다 ▲감자 효능,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소화를 도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완화한다 등이 있다.

▲(사진=ⓒ픽사베이)

또 역류성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은 위에 부담을 주는 밀가루 음식이나 커피‧녹차 등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다. 더불어 산이 강한 오렌지, 귤 등의 과일과 위를 자극하는 맵고 짜고 뜨거운 음식 마라탕, 짬뽕, 떡볶이, 라면 등도 역류성식도염 시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