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커피에는 오일과 버터가 들어간다.(사진=ⒸGettyImagesBank)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먹는 양을 줄이기도 하고, 음식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들을 곁들이기도 한다. 영양분을 고루 섭취하기 위해 식단을 꼼꼼히 짜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사람도 있다. 음식 자체를 보면 딱 봐도 기름기가 가득한, 하지만 맛있는, 그런 음식들을 기피한다. 특히, 지방이라면 일단 제외다. 그런데, 반대로 지방을 먹는 다이어트가 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다.

▲키토제닉은 저탄고지 다이어트다.(사진=ⒸGettyImagesBank)

키토제닉 식단

키토제닉이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간단히 말해 저 탄수화물 고 지방 다이어트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에너지원으로 주로 사용하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 우리 몸이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게끔 만드는 원리다. 키토제닉이란 바로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소비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또한, 탄수화물은 빨리 소화가 돼 금방 배가고파 지지만 지방은 천천히 소화가 돼 포만감이 오래간다. 키토제닉 식단의 가장 중점은 키토제닉 상태를 위한 엄격한 탄수화물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다. 하루 20g을 넘기면 안 된다고 하며 지방은 포화지방을 섭취한다. 식물성지방, 트랜스지방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키토제닉 식단에 자주 언급되는 음식들은 자두, 블루베리, 마카다미아, 브라질너트, 등푸른생선, 달걀, 올리브오일, 버터, 치즈 등이다.

▲방탄커피는 블랙커피를 이용한다.(사진=ⒸGettyImagesBank)

방탄커피 다이어트

방탄커피는 총알도 막아내는 에너지를 담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방탄커피의 재료는 버터와 오일, 저탄고지 다이어트 식단이다. 칼로리가 높아 기존 커피처럼 식후 간식 느낌이 아닌, 식사대용으로 마신다. 방탄커피 레시피는 간단한다. 블랙커피에 무염버터와 코코넛오일 한 숟가락씩 넣고 섞으면 된다. 코코넛오일은 중사슬 지방으로 다른 지방보다 길이가 짧아 빠르게 분해돼 에너지로 사용된다는 장점이 있다.

키토제닉·방탄커피 부작용

방탄커피가 주목을 받으면서 방탄커피 관련 상품들도 대거 출시됐다. 다이어트 식품 특성 상 SNS를 통해 광고가 많이 되는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방탄커피 과대광고에 대해 주의를 요했다. 이와 함께 포만감을 주고 식용 억제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영양 불균형으로 건강에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포화지방을 다량 섭취하면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며 현기증, 갈증, 두통과 같은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요요도 쉽게 오는 편이다. 방탄커피 다이어트를 하다 중지하고 원래 식단으로 돌아왔을 때, 다시 살이 쪘다는 후기도 많이 눈에 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