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온갖 저항에도 패스트트랙 개혁 밀고 와…4당 공조 튼튼히 해 완수할 것”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의당이 15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논의를 위한 4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이나 내일이라도 패스트트랙에 함께한 여야 4당 원내대표들 간의 전격 회동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는 오는 16일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가 패스트트랙 법안과 관련해 '2+2+2'(각 당 원내대표와 의원 1명) 회동을 하기로 한 상황에서 나온 제안이다.

윤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사법개혁안의 이달 말 본회의 부의 자체를 인정하지 않아 논의가 제대로 될지 솔직히 회의적이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의 고민을 다시 나누고 어떤 방향이 바람직할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대표도 "정의당은 온갖 저항에도 패스트트랙 개혁을 밀고 왔다. 여야 4당 공조를 튼튼히 해서 사법·정치개혁을 완수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일부터 시작되는 여야 3당 교섭단체의 공수처법 처리를 위한 회동은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검찰개혁의 핵심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꼽았으나 한국당은 이를 반대하며 패스트트랙 법안의 원점 논의를 주장했고, 바른미래당은 '검찰개혁 법안이 아닌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선(先)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