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마블 토르 역의 크리스햄스워스, 캡틴 아메리카 크리스에반스 등 헐리우드 배우의 몸매를 닮고 싶어하는 남자가 많다. 남자 근육만들기는 슬림한 스키니 핏의 남자 몸매가 유행하던 과거와 달리 남자 가슴모양 만드는법과 어깨 넓어지는 운동 등이 대세다. 몸짱 근육을 키우기 위해 벤치프레스와 데드리프트 등 웨이트 운동에 빠져 개인 PT를 비롯해 헬스에 노력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근육만드는 운동은 유산소 운동보다 더많은 단백질 효능을 필요로 한다. 단백질보충제나 단백질쉐이크를 마시며 운동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미우새' 홍선영 언니 홍진영은 최근 22kg을 감량하며 홍선영 직업, 나이 등이 검색어에 오른 바 있다. 같은 방송에 출연하는 김종국 역시 본업은 가수지만 운동중독이라 불릴 정도로 단백질보충제와 근력운동 마니아다. 의사가 말하는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이 최근 눈길을 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백질 효능, 다이어트에 어떤 효과?

단백질 효능은 몸의 근육량 늘리기와 동시에 다양하다. 단백질 부족현상으로는 혈당지수 조절이 나빠져 집중력이 떨어지고 단음식과 단 것이 자꾸 먹고 싶다. 포만감이 빠르게 오지않아 스트레스성 과식, 습관성 폭식증 등 식이장애에 걸릴 확률도 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가 되며 피로회복이 더디고 근육량도 감소한다. 단백질 보충제 효능은 프로틴, 단백질가루, 단백질쉐이크 등 단백질 보충하는 음식으로 감기예방은 물론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다. 유산소운동인 달리기나 자전거(스피닝) 등은 하체에 무리하게 체중이 실려 자칫 무릎관절염에 걸릴 여지가 있다. 때문에 근육 만드는 약으로 알려진 프로틴 섭취가 필요하다. 단백질보충제나 단백질 쉐이크는 운동 후 근육통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몸만들기 열풍인 남자 근육만들기, 어깨 넓어지는 운동 등 벌크업 식단으로도 빠지지 않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단백질쉐이크 및 근육보충제 부작용

운동중, 운동 후 먹는 단백질 쉐이크 부작용은 콩팥기능 저하로 인한 신장이상증상과 단백질 과다섭취에 수분을 적절히 보충하지 않으면 변비나 치질(치핵, 내치질) 원인이 될 수 있다. 프로틴 부작용 사례가 다양한 만큼 섭취 시 주의한다. 유청단백질 여드름 후기뿐 아니라 단백질 쉐이크 과다섭취로 만성피로와 근육경련, 근육통 악화 등이 있다. 팔저림, 손저림 혈액순환 장애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단백질 보충제 섭취량 성인 여자 19~29세 55g, 30~49세 50g, 성인 남자 19~29세 65g, 30~49세 이상 하루 단백질 섭취량 60g다. 마른몸의 남성이 벌크업을 위해 먹는 게이너보충제는 인공탄수화물이 높아 혈당지수가 낮은 것으로 고르는 법을 추천한다. 살찌는 영양제 게이너는 단백질에 탄수화물이 섞여 근육키우는법과 벌크업 목적일 때 좋다. 보충제 순위를 살피고 단백질 보충제 구입 시에는 과대포장에 주의한다. 벌크업하는 법으로 근육키울 때 먹는 단백질 쉐이크는 각종 머슬대회 입상자 및 참가자, 트레이너 스테로이드 및 단백질 약물 부작용이 알려지기도 했다. 발기부전을 비롯해 호르몬 변화 등 부작용 사례가 많았다. 단백질 복용시간은 아침 섭취하는 편을 추천한다.

단백질 많은 음식

단백질 많은 음식은 계란, 닭가슴살, 두부, 소고기, 해산물 등이다. 두부 한모 단백질 함량은 약 10g이며 해산물과 홍합, 오징어 단백질은 맛있게 요리각 가능하다. 해산물은 특히 타우린 많은 음식으로 숙취해소법으로 좋고 자양강장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진 스피루리나 역시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다. 한편, 불법성분을 함유한 단백질 보충제는 대장균 또는 스테로이드 과다 작용이 생길 수 있어 식약처 단백질보충제 단속을 실시 예정이다. 오는 12월 중 인기 직구 제품과 국내 제조 단백질, 단백동화 스테로이드 성분 등을 검사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