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최근 자궁경부암 증상이 20~30대 젊은 층에서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자궁경부암 초기증상이 나타나기 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으로 미리 자궁경부암 예방하고 주기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자궁경부암 초기증상과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주사 가격을 알아봤다. 또 자궁경부암 검사비용과 자궁경부암 검사결과까지 함께 살펴봤다.

▲(사진=ⓒ픽사베이)

자궁경부암 증상·원인

자궁경부암이란, 자궁 입구인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종양이다. 자궁암 증상은 ▲자궁경부 출혈 ▲골반 통증 ▲급격한 체중 감소 ▲악취, 혈 섞인 질 분비물 증가 ▲변비 증상 등이다. 또 성관계 시 통증이 느껴지는 자궁염증 증상은 자궁경부암 원인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자궁경부암 원인은 자궁경부암 바이러스로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 알려진 HPV 바이러스 감염 때문이다. 흡연, 피임약 복용, 면역력이 떨어진 여성이 고위험군을 가진 남성과 성관계할 경우, 자궁경부 염증과 자궁경부암 증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비용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으로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인 HPV 예방접종은 총 3회 받으며,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의료기관에서만 접종받을 수 있다. 자궁경부암 주사 종류는 서바릭스 2가, 가다실 4가, 가다실 9가 등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격(비용)은 가다실 9가 가격 등 백신 종류마다 다르다. 한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남자도 받는 게 좋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나이는 15~17세가 가장 최적이며,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 나이가 지났더라도 26세 이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아 자궁경부암 예방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검사

2019년 자궁경부암 무료검사 대상자는 만 20세 이상 성인 중 홀수해에 태어난 여성이다. 자궁경부암 검사방법은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시행해 이상이 발견되면 질 확대경 검사, 자궁경부암 조직검사를 추가로 시행해 진단한다. 자궁경부 세포검사는 자궁경부 표면 세포들을 모아 염색한 뒤 현미경으로 세포 모양과 세포핵 상태, 핵과 세포질 비율을 판단해 정상 세포, 이형성 세포, 암세포를 구분한다.

자궁경부암 검사결과 중 '자궁경부 비형성세포'는 정상 세포인지 이형성 세포인지 판단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진단명이다. '자궁경부 비정형세포'로 진단받은 환자들의 75%는 자궁경부암 조직검사 1단계에서 '자궁경부 이형성증'을 진단받는다. 또 자궁경부암 검사결과 중 '자궁경부암 전 단계'는 자궁경부암 수술을 하거나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아야 할 때 나타나는 진단명이다. 이어 '자궁경부암 반응성 세포 변화'는 주로 질염, 자궁경부 염증에 의해 나타나는 진단명으로, 더 열심히 관리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