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칼로리는 닭가슴살 칼로리인 100g 110kcal와 유사하다. 고구마 열량이 결코 낮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연예인 다이어트식단에서 찐고구마, 삶은 고구마가 빠지지 않는 이유는 뭘까? 최근 아이스군고구마가 출시됐다. 겨울 군고구마도 별미지만, 아이스고구마인 냉동고구마를 포함, 고구마말랭이나 고구마스틱 등 가지각색 고구마를 맛볼 수 있는 계절이 왔다. 고구마 파종시기는 5월이며 10월은 고구마 제철로 고구마 수확시기를 거친 맛있는 호박고구마, 밤고구마, 물고구마 등 고구마종류를 맛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효능 및 칼로리

고구마 역사는 우리나라 조선시대로 거슬러올라간다. 고구마 원산지는 중남미로 한국은 과거 주식으로 고구마나 감자 등을 먹기도 했다. 삶은 고구마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다. 이뇨작용을 도와 붓기빼는 법으로 효과적이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고구마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한다. 또한 고구마 베타카로틴이 포감을 오래지속해 체중감량 및 고구마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고구마 열량은 감자와 단호박 칼로리에 비해 2배 가량 높다. 군고구마 칼로리는 140kcal이며, 찐고구마 칼로리는 115kcal다. 고구마는 GI지수 낮은 음식이며 혈당수치를 천천히 올려 당뇨에 좋은 음식이지만, 고구마 당분이 많아 당뇨 환자의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에 못미치는 소량만 먹는 것이 필요하다. 고구마 비타민B1은 피로회복과 에너지를 끌어올린다.

고구마 부작용과 고구마찌는법

고구마 칼로리가 높고 섬유질 많은 음식으로 설사, 복통,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퍽퍽한 식감에 동치미나 식혜 등 우리나라 전통 음료와 잘어울린다. 고구마 부작용은 너무 늦은 저녁시간 취침 전 고구마 먹는 경우다.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신장질환 등 신장 이상 증상이 있는 환자는 고구마 섭취를 자제한다. 아이스고구마 먹는법은 고구마 해동이나 찐고구마로 고구마 삶기해서 고구마라떼, 고구마스무디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고구마 큐브로 고구마무스만들기해 얼려서 냉동보관해도 좋다. 생 고구마 저장과 냉동보관 방법은 고구마싹이 나지 않도록 고구마 찌는법으로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오븐 조리한다. 찜기나 밥솥에 고구마를 삶은 뒤 냉동보관해도 된다. 고구마 굽기 방법은 냉동고구마와 생고구마 모두 에어프라이어, 전자레인지 삶는법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 고구마 맛탕만들기는 물엿과 검정깨만 있으면 초간편 레시피가 완성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줄기볶음 만드는법

가을반찬 메뉴로 고구마줄기볶음을 추천한다. 가을 제철 고구마순은 들깨를 넣어 고구마줄기볶음 만드는 법으로 고소하게 먹는다. 비타민이 풍부한 백종원고구마줄기볶음 레시피를 소개한다.

1. 고구마줄기까기를 한다.
2. 고구마순 껍질을 벗기고 소금물에 고구마줄기를 삶는다.
3. 손으로 물기를 제거한 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른다.
4. 고구마줄기를 적당히 잘라 볶는다.
5. 고구마줄기 양념장(마늘, 국간장, 들깨가루, 참기름, 통깨)를 넣는다.

고구마 줄기무침은 '수미네반찬'으로 확약하는 김수미 고구마줄기볶음과 '알토란'고구마줄기볶음 레시피도 유명하다. 자기 취향에 따라 반찬재료를 활용해 맛있는 고구마줄기 요리 만들어보자. 고구마줄기는 말린고구마줄기볶음으로 먹는 방법도 있고 고구마줄기 김치로 매콤하게 양념해도 맛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