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ImagesBank)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맹장염 초기증상일 수 있다. 맹장염이란, 맹장 끝부분에 6~9cm 길이로 달린 충수 돌기에 생기는 염증이다. 맹장염 초기증상은 오른쪽 옆구리·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에 이어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이어진다. 이에 맹장염 초기증상과 남자·여자 맹장 위치를 알아봤다.

▲(사진=ⒸGettyImagesBank)

맹장염 초기증상

'충수염', '충수돌기염'이라고도 부르는 맹장 증상은 맹장 터지는 이유나 복막염 원인이 될 수 있다. 맹장염 초기증상은 상복부 통증이 모호하게 발생하다 점차 여자 아랫배 묵직하고 콕콕 쑤시는 듯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 이어 명치 아래 통증과 구토, 식욕부진, 속 쓰림, 만복감 등 소화 불량 증세가 나타난다. 더불어 변비 증상이나 설사 증상이 맹장염 증상일 수도 있다. 또 맹장염 합병증으로 상처 감염되거나 출혈, 누공이 발생할 수도 있어 늦지 않게 병원에 내원해 맹장 수술받기를 추천한다. 급성 맹장염 수술은 복강경 수술로 진행한다. 복강경 수술 절차는 배꼽 주위를 1cm 크기로 절개한 후 오른쪽 복부 5mm 2~3곳을 절개한다. 이산화탄소 주입 후 복강 내를 팽창시킨 뒤 모니터로 확인하며 맹장을 절제한다. 한편, 개복술로도 맹장염 수술을 할 수도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남자·여자 맹장 위치

남자 맹장 위치와 여자 맹장 위치는 모두 배 오른쪽 아래로 같다. 다만 여성은 임신 초기증상으로 자궁이 커지면서 맹장을 들어 올려 여자 맹장 위치가 오른쪽 배 위로 옮겨질 수도 있다. 이에 여자 오른쪽 윗배 통증은 맹장염 초기증상일 가능성도 있고, 남자·여자 왼쪽 아랫배·옆구리 통증은 맹장염 초기증상과 관련이 없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