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10월 제철 음식 무화과 효능은 식이섬유 음식이어서 변비가 심할 때 변비 증상을 완화해 변비 해결에 직빵인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다만 무화과는 벌레가 생기기 쉬워 무화과 보관법이 쉽지 않은데, 무화과 맛만큼은 최고로 달콤해 무화과잼 만들기도 인기가 많다.

▲(사진=ⓒ픽사베이)

무화과 칼로리는 100g당 54kcal로 매우 낮은 편이다. 이에 무화과 다이어트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이어서 체지방 줄이는 법과 뱃살 빼는 법, 효과 좋은 단기간다이어트로 효과가 뛰어나다. 또 무화과 효능은 체내 독소 빼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무화과 해독주스 만들기로 먹을 수도 있다. 아울러 무화과 다이어트는 술먹고 속안좋을때 숙취 해소법과 술먹고 머리아플때 술 빨리 깨는 법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무화과 효능은 당뇨 초기증상에 대해 공복혈당 낮추는 법에 효과적인 혈당 낮추는 음식 및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다만, 무화과 섭취 후 입술이나 혀에 무화과 알레르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무화과 꼭지 줄기를 떼면 나오는 우유색 점액 때문이다. 더불어 무화과 껍질과 무화과 뿌리는 배탈이나 설사 증상 등 무화과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무화과 하루 섭취량 5~8개 이하로 먹는다.

▲(사진=ⓒ픽사베이)

무화과 먹는 법은 생각보다 까다롭다. 바로 무화과 손질법 때문인데, 무화과 씻는법은 무하과 밑동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꼭지 부분을 위로 잡고 씻어야 한다. 또 무화과 자르는법은 열매 양끝을 잘라 세로로 반을 가른 다음 숟가락으로 퍼먹거나 껍질째 먹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도 무화과 먹는 방법은 벌레가 생기기 쉬운 특성 때문에 무화과잼 만들기가 인기다. 무화과 잼 만드는 법은 ▲무화과를 씻어 8등분 해 냄비에 넣는다 ▲무화과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저어가며 졸인다 ▲졸인 무화과 잼을 물에 떨어뜨려 흐트러짐 없이 잘 뭉쳐지는지를 살펴 적정 농도로 맞춘다 ▲레몬즙을 적당량 넣고 유리병에 담으면 무화과 잼 만들기 완성된다. 또 무화과 먹는 방법은 무화과 요리로 무화과 셔벗, 홍시로 만들어 먹는다. 이어 최근 박나래가 미스트롯 진 송가인을 나래바로 초대해 무화과 크림치즈 레시피를 선보여 화제가 됐다. 한편, 무화과 보관법은 금방 상할 수 있어 2~3일 내로 빨리 먹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