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오늘날씨는 서울날씨 및 전국 아침 기온이 16도 안팎으로 현저히 떨어졌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19호 태풍 하기비스 경로가 만일 한반도로 향할 경우 미탁에 이은 피해민과 재산피해가 예상된다. 일교차가 큰 가을 환절기에는 감기와 독감 증세를 조심해야 한다. 감기 초기증상은 코감기일 경우 알레르기성비염과 구분해야 하며 열감기일 때는 면역력 저하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유행병이 아닌지 정확한 병원 검사가 필요하다. 기침많이할때 목감기 증상이 아니라면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이다. 평소 속 쓰림과 신물이 자주 올라오고 구역감이 느껴진다면 위 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져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인지 확인하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역류성식도염은 기침심할 때 기침, 가슴통증을 포함한다. 주로 마른기침이거나 기침에 가래가 섞인다. 한달이 넘도록 지속되는 마른기침 원인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 임신 초기증상 임산부 입덧과 비슷한 구역질과 구토가 주요 증상이며 마른기침과 목이물감이 자주 있고 위가 단단하게 경직되는 담적병에 걸릴 우려가 있다. 역류한 음식물로 인해 입에서 냄새가 나는 입냄새(구취)가 생긴다. 입안 충치 위험이 있고 다갈 증상이 나타나 물을 자주 마신다. 기침 가슴통증으로 쇄골뼈와 흉통이 심하다. 만일 역류성 후두염으로 번지면 쉰목소리로 변해 윗배 명치 통증과 목 아픔이 심하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다양하나. 음식 섭취 후 바로 눕는 식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소화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누운 자세나 선천적으로 괄약근이 느슨한 경우, 칼슘길항제나 항콜린제 등 약물이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위산과 펩신 위액이 넘어와 식도점막을 자극하면 식도염, 더 진행하면 식도암이 되기도 한다.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은 국가건강검진인 위내시경을 권고한다. 만일 바렛식도가 나타나면 식도암으로 진행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미란성, 궤양성 종류가 있다. 역류성식도염 검사로 식도내시경검사, 식도내압검사와 산도측정이 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로 식도협착증의 경우 식도 확장 수술을 한다. 식후에는 평소 눕지 않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한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고 입마름이 생기면 이온음료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한다.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와 양배추즙은 속쓰림과 소화불량에 도움을 준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위산 분비 조절을 한다.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은 도라지와 제철 꿀배·돌배 등 배 종류와 꿀이다. 역류성식도염에 안좋은 음식은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술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매스틱검 효능 및 부작용

매스틱분말은 그리스 키오스섬 매스틱 나무 수액을 추출한 것이다. 유향나무 매스틱 원물은 매스틱검이나 매스틱 분말 가루로 먹는 방법이 있다. 매스틱 부작용은 거의 없고 위염치료에 좋다.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구강암을 비롯해 구강건조증과 입안 염증까지 예방한다. 항암에 좋은 음식이자, 세계 3대 항생물질인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뛰어난 효능을 가졌다. 위매스틱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정평난 매스틱 검은 씹어서 액기스를 먹고 뱉는다. 매스틱가루는 물이나 음료에 타서 먹거나 매스틱 분말을 샐러드만들기 재료 등으로 쓴다. 매스틱오일 등 매스틱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mg, 즉 1g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