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는 눈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졌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속하는 블루베리는 작고 별모양 꼭지가 인상적인 블랙푸드다. 머리숱을 나게 하는 블랙푸드 종류로 블루베리 수확시기는 8월 여름부터 10월까지 계속이다. 제철 블루베리 키우기가 유행하면서 블루베리 묘목키우는 법으로 집에서 관상용·식용으로 재배하는 가정도 있다. 블루베리꽃이 피고 블루베리 열매가 맺으면 수확해 바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블루베리 원산지는 미국으로 북미에서는 블루베리를 귀한 음식으로 식용한 기록이 있다. 블루베리잎은 블루베리잎차로 마실 수 있으며 블루베리 열매는 블루베리스무디나 블루베리주스 등 냉동블루베리 구매 후 믹서기에 갈아 블루베리 주스만들기로 맛볼 수 있다. 야생 생 블루베리는 각 알을 깨끗이 세척하고 손질법을 거쳐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켜 먹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녹내장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수확시기가 길고 블루베리 철인 지금 오래 저장보관하기 위해 건블루베리만드는법으로 잘 말리기 해서 견과류와 먹는 방법도 있다. 블루베리즙은 블루베리 추출물인 원액 블루베리 엑기스로 휴대가 간편하고 복용법이 간단하다. 직접 과육을 먹는 블루베리 효능으로는 루테인을 함유해 안구건조증과 노안, 안압이 높아져 나타나는 녹내장 증상 등 시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예방한다. 블루베리 비타민은 눈의 피로를 줄이며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 항산화 작용을 한다.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고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냉동 블루베리라고 해서 효능이 다르지 않다. 블루베리는 당뇨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백내장 등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블루베리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이 풍부해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사랑받는다.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 부작용으로 과다섭취나 블루베리즙 과다복용 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블루베리 할 권장량을 초과해 먹는 경우 설사나 복통,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당뇨 식단으로 블루베리 과일을 먹는 경우에는 당분 성분 함유량이 높으므로 하루 섭취량인 14~20알 이내로 먹고 블루베리가루 분말을 섭취하는 방법은 하루 5g을 먹는 것이다. 블루베리 성질은 차갑다. 때문에 호흡기가 약하거나 평소 소화불량이 잦은 사람은 피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주스 만드는법

냉동 블루베리는 소분해 냉동보관하기도 하지만, 냉동실에 얼렸다가 블루베리주스만들기로 사용해도 좋다. 블루베리는 우유와 궁합이 좋으며 단백질 많은 음식과 먹으면 좋다. 때문에 두유나 콩과 함께 갈아 먹으면 영양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주스가 완성된다. 블루베리는 귀리가 원재료인 오트밀만드는법, 블루베리요거트, 블루베리칩 등으로 다양하게 먹는다. 블루베리청이나 블루베리잼 만들기로 아침 식빵 토스트 만들기 재료로 사용해도 좋다. 블루베리처럼 베리류는 시력에 좋은 음식으로 아로니아 효능은 눈에 좋고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항산화 작용을 하며 새콤한 아로니아 맛이 좋아 아로니아 열매를 아로니아 가루로 가공해 먹는 등 다양하게 먹는다. 아로니아권장량을 초과해 과다복용하면 어지러움, 구토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 딸기와 크랜베리, 빌베리 역시 안구질환과 황반변성 등 눈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복분자와 오디 역시 블루베리와 같은 블랙푸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