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에 좋은 음식 고구마는 겨울에 군고구마로 먹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사계절 내내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과 다이어트 도시락에 빠지지 않는 음식이다. 고구마는 고구마말랭이나 고구마 스틱으로 시중에 판매해 간식으로 먹기 좋고 아이스고구마를 5kg, 10kg 대량 구매해 필요 시 냉동고구마를 해동해 먹는법도 있다. 고구마 파종시기는 5월이며 10월은 고구마 철이다. 고구마 역사는 조선시대며 원산지는 중·남미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효능과 칼로리

고구마는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물고구마 종류가 있다. 삶은 고구마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다 이뇨작용이 뛰어나 붓기 빼는법으로 효과적이다. 고구마는 식이섬유 많은 음식이면서 변비해결에 효과적이다. 이뇨작용을 돕지만, 신장이상증상이 있는 경우 고구마 섭취를 하루 권장 섭취량 이하로 먹는다. 고구마 베타카로틴은 대장염과 대장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고구마 다이어트는 높은 칼로리지만 포만감을 오래지속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 열량은 100g당 111kcal로 닭가슴살 칼로리와 동일하다. 감자와 단호박 칼로리는 각각 63, 66kcal다. 군고구마는 140kcal로 칼로리가 더 높고 찐고구마 역시 115kcal다. 고구마는 혈당을 천천히 올려 GI지수 낮은 음식이며 비타민B1을 함유해 피로회복에 좋고 아침잠 깨우는 법으로 그만이다.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는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아 과다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복부팽만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퍽퍽한 식감 때문에 동치미나 식혜 등 우리 전통음료와 잘 어울린다. 고구마 부작용으로 너무 늦은 시간 고구마 섭취하는 경우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신장이상증상 환자와 당뇨 환자는 당분이 많은 고구마 섭취를 자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찌는법과 보관

아이스고구마 먹는법은 고구마를 해동하거나 찐고구마로 살짝 고구마 삶기해서 고구마라떼나 고구마 스무디, 고구마큐브 등 재료로 사용한다. 고구마 저장과 냉동보관 방법은 고구마싹이 나지 않게 고구마 찌는법으로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기, 오븐 등으로 먼저 조리한다. 찜기나 압력밥솥에 삶아도 좋다. 이후 냉동보관한다. 고구마 굽기 방법은 냉동고구마와 생고구마 모두 에어프라이어, 전자레인지 삶는법과 찌는법을 활용한다. 고구마 맛탕만들기 역시 물엿과 검정깨가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줄기볶음 만드는법

고구마줄기는 들깨를 넣고 고구마줄기볶음으로 만드는법으로 먹는다. 비타민이 풍부한 백종원고구마줄기볶음은 고구마줄기까기로 시작한다. 고구마순 껍질을 벗긴 다음 소금을 넣은 물에 고구마줄기 삶기를 한다. 손으로 물기를 꾹 짠 뒤 식용유를 두르고 프라이팬에 적당한 크기로 잘라 볶아낸다. 고구마줄기무침 양념장으로 다진마늘, 국간장, 들깨가루, 참기름, 통깨를 넣는다. 고구마줄기무침은 '수미네반찬' 김수미 고구마줄기볶음과 '알토란'고구마줄기볶음 레시피도 유명하다. 취향껏 반찬 재료를 잘 활용해 맛있는 고구마줄기 요리를 만들자. 말린 고구마줄기볶음이나 고구마줄기 김치로 맛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