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최근 20~20대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증가 추세다. 자궁경부암 증상은 대개 중년 이후 급격히 나타나지만, 최근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병해 주의해야 한다. 이에 자궁경부암 초기증상과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격을 알아봤다. 또 자궁경부암 검사비용과 자궁경부암 검사결과, 자궁에 좋은 음식 TOP 7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증상·원인

자궁경부암이란, 자궁 입구인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종양이다. 자궁암 증상은 ▲자궁경부 출혈 ▲골반 통증 ▲급격한 체중 감소 ▲악취, 혈 섞인 질 분비물 증가 ▲변비 증상이다. 또 성관계 시 통증이 느껴지는 자궁염증 증상은 자궁경부암 증상의 시초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자궁경부암 원인은 자궁경부암 바이러스로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 알려진 HPV 바이러스 감염 때문이다. 흡연, 피임약 복용, 면역력이 떨어진 여성이 고위험군을 가진 남성과 성관계할 경우, 자궁경부 염증과 자궁경부암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비용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으로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도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인 HPV 예방접종은 총 3회 받으며,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의료기관에서만 접종받을 수 있다. 자궁경부암 주사 종류는 서바릭스 2가, 가다실 4가, 가다실 9가 등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격(비용)은 가다실 9가 가격 등 백신 종류마다 다르다. 한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남자도 받는 게 좋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나이는 15~17세가 가장 최적이며,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 나이가 지났더라도 26세 이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아 자궁경부암 예방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경부암 검사

2019년 자궁경부암 무료검사 대상자는 만 20세 이상 성인 중 홀수해에 태어난 여성이다. 자궁경부암 검사방법은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시행해 이상이 발견되면 질 확대경 검사, 자궁경부암 조직검사를 추가로 시행해 진단한다. 자궁경부 세포검사는 자궁경부 표면 세포들을 모아 염색한 뒤 현미경으로 세포 모양과 세포핵 상태, 핵과 세포질 비율을 판단해 정상 세포, 이형성 세포, 암세포를 구분한다.

자궁경부암 검사결과 중 '자궁경부 비형성세포'는 정상 세포인지 이형성 세포인지 판단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진단명이다. '자궁경부 비정형세포'로 진단받은 환자들의 75%는 자궁경부암 조직검사 1단계에서 '자궁경부 이형성증'을 진단받는다. 또 자궁경부암 검사결과 중 '자궁경부암 전 단계'는 자궁경부암 수술을 하거나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아야 할 때 나타나는 진단명이다. 이어 '자궁경부암 반응성 세포 변화'는 주로 질염, 자궁경부 염증에 의해 나타나는 진단명으로, 관리에 더 주의하기만 하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자궁에 좋은 음식 TOP 7

자궁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 효능, 여성호르몬 분비를 도와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월경 불순과 변비 해결 직빵·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미역 효능, 칼슘 많은 음식·식이섬유 음식으로 어혈을 풀어주고 산모의 출산 후 통증에 좋은 음식·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시금치 효능, 혈류를 개선하고 풍부한 엽산 효능이 임산부에게 좋다 ▲부추 효능, 비타민A와 칼슘, 철분 많은 음식으로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해 자궁을 따뜻하게 한다 ▲생강 효능, 각종 냉증 질환을 예방하고 생리불순을 완화한다 ▲쑥 효능, 자궁 출혈과 자연 유산 등 여러 질병을 낫게 한다 ▲호두 효능, 뇌 신경 세포 파괴를 막고 활성을 유도해 뇌 노화를 억제한다 등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