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을 주의하자.(사진=ⒸGettyImagesBank)

나이가 들수록 몸 이곳저곳을 걱정해야 한다. 눈도 건강한지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노안도 노안이지만 갑작스럽게 찾아올 수 있는 백내장에 대비해야 한다.

백내장 원인

백내장은 수정체라는 부분이 혼탁해지면서 시야장애가 일어나는 질환이다. 수정체는 빛이 들어오는 부분인데, 이 부분이 탁해지면 시야가 뿌옇게 보인다.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질환이기도 해 노인에게서 주로 발견되지만 최근에는 20대, 30대 사이에서도 백내장 환자가 나타나고 있다. 이런 젊은 사람들의 백내장은 외상으로 인해 수정체가 손상돼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외 백내장 위험도가 높은 사람은 당뇨와 같은 백내장이 찾아올 수 있는 질환을 가진 경우, 흡연자, 과도한 음주, 과도한 자외선 노출, 유전 등이다.

▲백내장 초기증상은 미비해 잘 알아차리기 어렵다.(사진=ⒸGettyImagesBank)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은 수정체 혼탁으로 인한 시야장애가 발생한다. 눈 어느 위치에 백내장이 걸렸는가에 따라 처음 혼탁해지는 부위가 다를 수 있다. 특히, 백내장은 수년에 걸쳐 천천히 발생하기 때문에 시야 장애라는 두드러지는 증상이 있음에도 초기에는 좀처럼 백내장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시야 장애 외 두통과 같은 다른 증상도 좀처럼 나타나지 않는다. 백내장이 중앙에 발생하면 낮보다는 밤에 더 잘 보이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눈이 뿌옇게 변한 것이 보인다.

▲백내장 수술은 한 쪽 눈씩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백내장 수술

백내장은 약물치료도 있지만 수술이 가장 확실하고 안정적인 방법이다. 그렇다고 백내장이 발견되면 모두 수술을 진행하지는 않는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면 상황을 좀 더 지켜보기도 한다. 백내장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이 큰 사람,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로 시야장애가 일어난 사람 등이 백내장 수술을 권유받는다. 백내장 수술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극소 마취 후 수술을 진행하고 이후 당일 퇴원도 가능하다. 수술비용은 병원마다 다르다. 백내장 수술 가격이 한 쪽 눈만 수백만 원에 달하는 곳도 있어 백내장 수술을 받아야 한다면 비용 부분에서도 꼼꼼히 확인해봐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