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회식자리로 인한 잦은 음주, 흡연, 만성피로가 쌓이면 면역력이 저하된다. 이럴 때 고통스러운 입병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자. 구내염은 성인 구내염만큼이나 아기 구내염 발병률이 높다. 아기·유아 구내염 증상으로 인해 입안과 혓바닥 등 염증과 수포가 생겨 따가움을 호소한다. 입안 헐었을 때, 잇몸 물집 등으로 인한 구내염 증상은 구내염 위치가 목구멍에 가까우면 열이 나고 두통 증상이 동반된다. 고열이 끓으면 두통과 함께 눈이 아픈 안통이 수반되니 조기에 구내염 약이나 병원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한다. 구내염은 증상별, 부위별로 구내염 검사소견에 따라 다양하다. 구내염 종류는 대개 궤양성구내염, 수포성구내염, 미란성 구내염이다. 재발성아프타성 구내염, 구강 편평태선도 있다. 키우는 반려견 등 애완동물인 강아지, 고양이 구내염 증상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입안 물집, 구내염 증상

구내염 증상은 음식씹기와 넘기기가 힘들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제대로 음식섭취를 하지 못하면 탈수현상이 생기고 영양결핍으로 인해 살이 빠지는 이유가 될 수 있다. 구내염 주요 증상으로 입안 화끈거림과 입냄새 등이 있다. 염증 물집 부위는 칫솔로 양치질하기가 고통스러워 충치가 생길 수 있으므로 구내염 가글액을 이용해 헹구도록 한다. 구내염 증상으로 목인 인후통에 시달릴 수 있다. 작은 물집이 입안 점막과 입술, 입가에 생겨 수포가 터지면 진물이나 피가 난다. 칸디다증 곰팡이 감염이 원인인 구내염 종류는 위생이 청결하지 못해 생기기도 한다. 어린이 및 아기 구내염 환자는 어린이집·유치원·학교에서 격리기간을 갖고 충분한 휴식을 한다.

구내염 원인은?

면역력 저하에 스트레스가 더해지면 구내염 발생원인이 된다. 직접적인 원인은 단순포진성 구내염 헤르페스 바이러스 등 세균감염이지만, 평소 만성피로에 시달린다면 피로관리부터 해야 한다. 구내염은 '분노의 칫솔질'을 한다거나 음식을 먹다 혀를 씹었을 때 혹은 출혈이 생기면서 생길 수 있다. 뜨거운 국물에 입천장 부음이나 까짐 등 외상이 원인일 수도 있고 비타민B12와 비타민C 부족으로 구내염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구내염 증상은 빈혈 환자인 경우 유의해야 하며 무리한 다이어트 방법을 동원하지 않도록 한다. 구내염 초기증상은 감기증상과 비슷하니 정확히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구내염빨리 낫는법, 구내염 추천 음식

구내염 빨리낫는법은 잘 쉬는 것이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시간을 갖고 과로나 피로하지 않는다. 미지근한 물을 하루 2리터 내외로 자주 섭취하고 하루 세 번 양치질로 치아 위생을 깨끗이 한다. 정기적인 치과 방문 치아 스케일링도 필요하다. 구내염 통증이 심하면 병원에 방문해 구내염 먹는 약을 처방받고 복용법을 지켜 먹는다. 구내염 바는 연고 약이나 구내염 패치 등 약을 쓰거나 항생제를 쓴다. 구내염에 좋은 추천 음식은 우유와 연근, 꿀 등이다. 끈적한 점액질이 있는 음식이 입안건조증이나 구강건조증을 막는다. 가지와 토마토 등은 면역력 높이는 슈퍼푸드로 수분을 많이 함유했다. 비타민C를 챙겨 먹고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