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긴 아로니아는 작고 동그란 열매가 옹기종기 모여있는 모습을 보인다. 블루베리와는 다르게 아로니아 맛은 떫은 것이 특징이며 블루베리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약 4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의 열매를 얻기 위해 실제 아로니아 묘목을 구입해 키우기도 한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의 효능은 블루베리와 비슷한 효능을 지녔다. 블루베리보다 안토시아닌이 약 4배 가량 풍부하게 함유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항산화 작용이란 몸의 활성산소를 없애 세포 기능을 높이고 재생을 돕는 것은 물론 세포의 노화를 억제해 노화를 늦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활성산소가 체내 쌓이는 경우 암 등의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를 없애 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지녔다. 아로니아는 초코베리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ᅟᅧᆯ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혈관의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화 방지 식품 하면 떠오르는 것이 견과류, 석류 등 다양한 음식이 있지만 아로니아 또한 노화 방지에 탁월한 식품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 칼로리는 100g 당 50kcal로 단맛이 나는 열매지만 아로니아 쓴맛이 무척 강해 단맛을 잘 느낄 수 없다. 아로니아는 칼로리가 무척 낮은 것은 물론 아로니아 속 탄닌 성분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로니아 먹는법

아로니아는 특유의 쓴맛으로 열매 그대로 섭취하기는 어렵다. 아로니아 쓴맛을 없애기 위해서는 아로니아를 깨끗하게 씻은 후 냉동실에 얼리면 아로니아의 쓴맛을 잡을 수 있다고 알려졌다. 아로니아의 경우 냉동 아로니아도 섭취하지만 대부분 아로니아 분말 등으로 쉽게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로니아 분말(가루), 요거트, 견과류와 함께 섞으면 다이어트 간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변비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아로니아가루 가격은 비싸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하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로니아 부작용

아로니아 부작용은 아로니아 권장량을 넘어 과다복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아로니아 과다복용 시 설사와 구토 등의 증상은 물론 어지럼증을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아로니아 속에는 탄닌 성분이 가득한데 이는 빈혈 증상이 있는 이들이 섭취하면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아로니아의 경우 산이 강한 편으로 아로니아를 단독으로 먹기 보다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