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남극에 서식하는 남극 크릴새우는 갑각류의 일종으로 작은 플랑크톤을 먹고 산다. 최근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가루 다이어트와 더불어 오일 다이어트가 인기다. 아보카도 오일이나 모링가오일은 체지방을 감량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각광받는다. 이중 새빨간 크릴오일은 크릴새우 기름 추출물로 크릴오일 그대로 섭취하거나 크릴오일 환이나 알약 등 캡슐 정제로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크릴오일 효능은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크릴 새우 오일은 천연성분에 가까워 부작용이 크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각종 생활 정보프로그램에서는 매일같이 혈관에 좋은 음식 크릴오일 성분의 다이어트 효능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크릴오일 부작용에 대한 언급은 간략하게 다뤄지고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크릴오일 다이어트 효능

크릴오일은 볼록하게 불은 뱃살인 술배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여 발생하는 내장지방 원인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크릴오일은 복부비만을 예방하고 개선한다. 간에 지방이 축적돼 간 지방 수치가 높아진 경우 지방간 증상이 발생한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진 크릴오일은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 예방 및 증상 치료에 도움을 준다. '기름을 제거하는 오일'로 알려진 크릴오일 효능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액순환장애에 도움을 준다. 불포화지방산이 체내 흡수되면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집중력 강화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DHA와 EPA 성분을 함유해 뇌건강과 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인지질을 함유한 크릴오일은 불포화지방산이 가득하다.

크릴오일 부작용은 없을까?

크릴새우 기름은 다이어트 효과를 비롯한 각종 효능이 잘 알려졌지만, 이에 비해 크릴오일 부작용에 관한 내용은 비교적 소개가 덜 된다. 크릴오일은 당뇨병을 앓는 당뇨 환자가 섭취하는 경우 복용하는 당뇨약과 상충돼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고혈압 증상을 앓는 환자 역시 마찬가지다. 고혈압 약을 이미 복용하는 경우 크릴오일 섭취를 원한다면 주치의와 꼭 상담 후에 복용하는 것이 맞다. 크릴오일은 게나 가재, 새우 알레르기를 앓는 사람이 복용하면 두드러기나 붉은 반점 등 발진에 유의해야 한다. 크릴오일 복용법을 어기거나 과다섭취하는 경우에도 설사나 복통, 두통을 호소하는 부작용을 일으켜 문제가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크릴오일 제대로 먹는 방법

올바른 크릴오일 섭취방법은 먼저 크릴오일 고르는 법을 유념해야 한다. 최근 크릴오일 파는 곳이 온 오프라인 쇼핑몰뿐 아니라 홈쇼핑에서도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묶음 가격에 대량구매하기보다는 국내 크릴오일 인지질 수치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면 인지질 함량이 높아 효능이 더욱 크다는 것을 기억하자. 크릴 새우기름은 화학용매 사용여부를 알려주는 NCS마크와 미국 크릴오일인 경우 미국 안전 원료 인증인 GRAS 마크를 확인하고 크릴오일 원산지 등을 따진다. 산패안전성과 선상 가공 등을 확인하고 크릴오일 하루 섭취 권장량을 반드시 지켜 복용한다. 크릴오일은 오메가3와 오메가 6, 오메가9까지 함유해 필수영양제 오메가3 대체 영양제로도 많이 선호된다. 크릴오일 일일 권장량은 1티스푼인 약 2000mg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