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코스닥 차이, 코스피 뜻, 코스닥 뜻, 주식 사는 법(사진=ⒸGettyImagesBank)

최근 자산 관리로 주식투자가 인기다. 주식 재테크는 주식 사는 법에 앞서 코스피 코스닥 차이를 알아야 주식에서 성공할 수 있다. 이에 코스피 코스닥 차이와 코스피 뜻, 코스닥 뜻을 알아봤다. 또 주식 사는 법과 주식 장 마감 시간, 주식 거래시간, 주식시세표 조회화 주식 차트 보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코스닥 코스피 차이, 코스닥 뜻, 코스피 뜻(사진=ⒸGettyImagesBank)

코스피 코스닥 차이·뜻

코스피와 코스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의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 중 하나다. 코스피 코스닥 차이는 주식시장의 규모다. 코스피 뜻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상장기업들의 주식 변동을 기준시점과 비교해 작성한 지표를 말한다. 코스피 시장은 주로 검증되고, 매출 규모가 큰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코스닥 시장은 중소기업이 주를 이룬다. 또 코스닥 뜻은 주로 설립된 지 얼마 안 됐거나 규모가 코스피200에 들지 않는 작은 벤처 기업, 중소기업 등이 소속돼있으며, 코스피보다 상대적으로 코스닥 상장요건이 덜 까다로워 신생 기업들이 많이 포진하고 있다. 코스닥 시장은 거래소에서 거래하기에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들의 주식을 매매하는 시장이다. 이에 대개 코스닥 투자는 다소 위험도가 높고 그에 따라 수익도 높은 편이다.

▲주식 투자하는 법, 주식 사는 법, 주식 하는 법, 주식계좌 개설방법(사진=ⒸGettyImagesBank)

주식 투자하는 법

주식 처음 할 때 주식 하는 법은 증권통장을 개설해야 한다. 주식계좌 개설방법은 은행·증권사에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컴퓨터로 발급받을 수 있다. 컴퓨터로 증권계좌 개설방법은 ▲증권사 전자거래시스템에서 아이디 생성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만든 아이디와 주식계좌 계좌번호를 증권사 홈페이지에 등록 등이다.

주식 사는 방법은 증권사 HTS, MTS를 이용하거나 증권사에 전화·방문해 주식 매매·매도할 수 있다. 전화·방문 주식투자는 HTS·MTS 주식 하는 법보다 주식 매매 수수료가 비싸고 주식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다. HTS 주식 하는 법은 ▲HTS 설치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구매하고 싶은 종목 검색 ▲원하는 가격·수량 지정 후 매수 클릭 ▲매수확인 클릭 등이다.

▲주식 장 마감 시간, 주식 거래시간(사진=ⒸGettyImagesBank)

주식 거래시간

주식 장 마감 시간은 주식 시간 외 거래 등 주식 하는 법에 따라 다르다. 주식 거래시간은 ▲일반 매매(정규장), 오전 9시~오후 3시 ▲동시호가 매매, 오전 8시 10분~오전 9시/오후 3시 20분~3시 30분 ▲장전시간 외 매매, 오전 7시 30분~오전 8시 30분(주문은 7시 20분부터) ▲장 후 시간 외 매매, 오후 3시 30분~오후 4시 ▲시간 외 단일가 매매, 오후 4시~오후 6시다.

▲주식시세표 조회, 주식 차트 보는 법, 주식 캔들 보는 법(사진=ⒸGettyImagesBank)

주식 시세 조회

주식 시장가 중 주식 차트 보는 법은 캔들 보는 법을 이용한다. 주식 차트는 양초 모양을 닮아 '캔들 차트'라고도 부르는데, 빨간색 주식 '양봉', 파란색 주식 '음봉'이다.

주식 정보 등 국내주식 분석할 때 양봉은 주가가 시가보다 오른 상태, 음봉은 주가가 시가보다 낮은 상태다. 주식시세표 보는 법은 ▲시가, 당일 주식시장이 열리는 시간 ▲종가, 주식 장 마감 시간 ▲고가, 주식 거래시간 동안 최고가에 매매된 가격 ▲저가, 주식 시간 동안 최저가에 매매된 가격 등 총 4요소가 함축돼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