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몸이 약해 면역력이 약하다 싶으면 잠을 못자거나 영양분 섭취가 원활하지 않으면 감기기운 비슷하게 몸살이 나다가 물집이 생기기도 하고, 이 물집은 당연히 아프다. 자기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난적이 있다면 바로 '대상포진'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대상포진은 몸의 신경절에 대상포진 세균이 힘을 얻으면서 생기는 병인데 증상이 나타나는 곳은 주로 피부다. 주로 대상포진은 이런 이유는 바로 면역력에 대한 것이다. 나타나기 쉬운데 나이가 든 사람들에게 신경쪽에서 시작된 대상포진은 염증을 동반하는데 대부분 연령대가 좀 있는 사람들이 걸린 질환으로생각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가 많은 젊은 층까지 걸리고 있다. 대상포진을 얕봤다간 사망까지 이를 수 있으니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해야 한다.

'미리예방하자'...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근육통, 오한,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나 자칫하면 감기로 생각 할 수 있지만 그냥 두면 점점 더 심해진다. 거기에 피부에 물집이 잡히기도 한다. 초기증상과 함께 붉은 반점후 물집이 잡히고 그후 고름이 찬다. 단순포진은 물집이 입이나 엉덩이, 항문주변, 성기 등에 주로 발생하는 반면 이 대상포진은 팔다리나 몸통, 얼굴 등에 나타나고 몸의 한쪽에서만 띠 형태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대상포진 원인 및 예방접종은?

이 대상포진이 걸리는 이유는 바로 면역력 문제인데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으려면 먼저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 그럴려면 면역력을 위해 평소에 잘자고 잘 먹어야 하며 예방접종을 맞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방접종은 임산부나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은 자 면역력 관리 질병을 갖고있어 처방을 받은 환자 등은 예방접종을 맞을 필요 없다. 예방주사를 맞을 대상은 5060대 등 중년으로 장소는 통증의학과다. 자신에게 만약 대상포진의 증상 중 하나인 피부발진이 생겼다면 이틀 안으로 재빨리 병원에서 항바이러스제 투여를 시작해 일주일간 투여한다. 그리고 대상포진은 전염을 시킬 수 있고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환자의 고픔으로 바이러스가 옮겨갈 수 있어 직접 만지면 안된다. 그러나 모르고 만졌다면 곧바로 손을 씻어야 한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 대상포진 세포가 자랄 수 없게 면역력을 가꿔야 한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토마토, 청국장, 당근 귤과 오렌지, 자몽 등 과일과 양파 등이 있다. 대상포진을 앓고 있다면 금주해야 한다. 이와 반대로 대상포진에 나쁜 음식은 술이 있는데 커피 역시 대상포진 환자에게 안 좋은 음식이니 대상포진 환자라면 차도 카페인이 있어 좋지 않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