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제철 음식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생선 등 해산물을 비롯하여 채소, 과일은 제철에 먹는 것이 더욱더 맛있다. 8월에 먹으면 맛있는 여름 제철 음식은 무엇일까. 여름 제철 음식과 더불어 여름 제철 음식으로 만든 감자 갈치조림 레시피까지 소개한다.

▲전복은 8월 제철 해산물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8월 제철 음식

갈치는 8월 제철 생선이다. 갈치 제철인 7월~10월 사이에 갈치 맛집을 방문하면 더 맛있는 갈치조림을 맛볼 수 있다. 전복도 8월 제철 해산물이다. 전복은 영양 보충에 좋다.

옥수수 제철은 7월부터 9월까지다. 초당 옥수수는 김태희 다이어트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옥수수는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삶아 먹을 수 있다. 초당 옥수수 삶는 법은 비닐봉지에 넣은 뒤 구멍을 뚫고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된다. 감자도 여름 제철 채소다. 감자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감자조림, 감자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다.

수박은 대표적인 여름 제철 과일이다. 수박은 맛도 무더운 여름과 어울린다. 냉장고에 넣어뒀다가 시원하게 먹으면 집도 여름 피서지로 변신한다. 복숭아도 여름 제철 과일이다. 복숭아는 식욕 증진과 피로 회복에 효능이 있다. 여름철 입맛 없을 때 먹으면 좋다.

▲오늘 저녁 메뉴 추천 '감자 갈치조림' 레시피!(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알토란 감자 갈치조림 만드는 법

감자 갈치조림 만들기 재료는 감자, 갈치,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 감자 조림장, 갈치조림 양념장, 깨소금 등이 있다. 감자 갈치조림을 만들기 전에 감자 조림장과 갈치조림 양념장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감자 조림장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양파 100g을 잘게 썬다. 믹서에 썬 양파, 다진 생강 1큰술, 물 반 컵, 무 150g을 넣고 곱게 간다. 간 채소를 체에 한 번 거른 뒤 간장 3큰술, 설탕 2큰술을 넣으면 감자 조림장 완성이다. 갈치조림 양념장 레시피는 볼에 간장 9큰술, 설탕 4큰술, 청주 6큰술, 다진 마늘 2큰술, 굵은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1/3작은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1자밤을 넣고 섞으면 끝이다.

▲알토란 감자 갈치조림 황금레시피
1. 감자 3개는 껍질을 벗긴 뒤 1cm 두께로 썬다.
2. 냄비에 감자를 넣고 감자 조림장을 부은 뒤 센 불에서 졸인다.
3.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5분간 더 졸인다.
4. 갈치는 지느러미와 내장을 제거한다.
5. 갈치의 한쪽 면에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칼집을 낸 뒤 레몬즙 3큰술을 골고루 뿌린다.
6. 감자 위에 양념장 반을 넣는다.
7. 갈치를 넣고 남은 양념장을 넣은 뒤 센 불에서 끓인다.
8.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인다. 뚜껑을 덮고 6분간 더 졸인다.
9. 대파 반 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를 어슷하게 썰어서 넣는다.
10. 깨소금을 적당량 뿌린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