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효능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상추는 텃밭 채소로 인기다. 아파트에 사는 이들도 베란다 텃밭을 만들어 집에서 상추 키우기에 도전한다. 상추 키우는 방법은 쉽다. 씨를 뿌린 뒤 상추 물주기만 잘하면 된다.

▲상추는 눈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상추 효능과 부작용

상추는 눈에 좋은 음식이다. 상추 속 루테인은 눈의 신경을 보호하는 데 효능이 있다. 상추는 숙취 해소법이기도 하다. 상추는 피를 맑게 만들어 음주 후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된다. 숙취 증상 두통 없애는 법으로도 탁월하다. 아울러, 상추는 독소 배출 음식이다. 해독 효과가 있다. 이에 해독주스 재료에 상추는 제격이다. 독소를 제거해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으로도 통한다. 상추의 피부 미용 효과는 여드름 제거가 끝이 아니다. 상추에는 비타민B가 다량 함유돼있다.
이 비타민B는 노화를 막는다.

상추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다. 몸이 차가운 사람은 상추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아울러, 상추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상추 요리 '상추겉절이' 레시피는?(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미네 반찬 쫑상추겉절이 만드는 법

쫑상추겉절이는 여름 밑반찬으로 제격이다. 쫑상추겉절이 만들기 재료는 상추, 대파, 다진 마늘, 양조간장, 어간장, 고춧가루, 참기름, 통깨 등이 있다. 쫑상추겉절이 레시피는 간단하다. 볼에 다진 마늘 1큰술, 양조간장 1큰술, 어간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참기름 반 큰술, 통깨 1큰술을 넣고 섞는다. 대파의 흰색 부분을 얇게 채 썰어 넣으면 상추겉절이 양념 완성이다. 상추를 넣고 상추가 안 상하도록 살살 버무린다.

▲아이들 간식 '상추전'(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야식 메뉴 추천 – 상추전 만드는 법

상추전(부침개)은 집에서 술안주 메뉴로 좋다. 상추전은 상추겉절이와 마찬가지로 레시피가 간단해 자취생 요리로도 제격이다. 상추전 만들기 재료는 상추, 달걀, 부침가루 등이 있다. 상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뺀다. 물기 뺀 상추는 한입 크기로 자른다. 볼에 부침가루, 달걀, 물을 넣고 섞어 반죽을 만든다. 반죽에 상추를 넣는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반죽을 올려 노릇노릇하게 구우면 상추전 완성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