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갱년기란 40대 이후에 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여러가지 신체 변화가 찾아오는 시기를 뜻한다. 흔히 갱년기라고 하면 보통 갱년기 증상을 느끼기 때문에 남성갱년기가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남성들도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줄어들면 여러가지 갱년기 증상을 인지하게 된다. 노화와 유사한듯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여러가지 증상에 대해 쉽게 따라하는


남성갱년기 가 나타나는 원인은?

남성갱년기가 발생하는 원인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를 지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노화로 인해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줄어든다. 이로인해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겪는 것이다. 남성들은 통상적으로 40대 이상의 중년 이후부터 스스로 일반적인 갱년기 증상을 인식한다. 하지만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들이 일반적으로 노화증상과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노화와 분별하기 어렵다. 남성갱년기의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우울감이나 피로, 무기력감, 체력 감소, 열과 땀, 얼굴홍조, 기억력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성욕이 줄어들거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그밖에도 골다공증, 고혈압, 관절염, 당뇨 등이 유발되기도 한다. 그런데 주요 증상들이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남성갱년기'를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어렵지 않은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판정해야 한다.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을 활용하면 빠르게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단 가능하다. 남성갱년기 자가진단시에는 다음 체크사항들을 체크해보면 된다. ▲무기력함. ▲졸음이 늘었다. ▲업무 능력이 줄어들었다. ▲빠른 피로. ▲의욕 상실. ▲갑자기 슬프고 짜증이 난다. ▲근력과 지구력이 줄어들었다. ▲신장 축소. ▲성적 욕구가 줄어들었다. 나열된 항목에서 3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남성갱년기' 해결에 도움주는 식품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하게 먹는 것도 갱년기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식품들이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가장대표적인 먹거리는 '굴'을 꼽을 수 있다. '천연강장제'로 불리는 굴은 면역력 증진에 좋은 아연이 풍부하기 때문에 남성호르몬 증가를 촉진시킨다. 또한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철분 및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예방에도 좋은 먹거리다.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그리고 구기자와 복분자, 산수유, 계피, 토마토, 흑마늘, 우유, 고등어, 연어, 참치 등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좋은 먹거리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