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신체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하거나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신체 변형을 유발하게 된다. 때문에 요즘 현대인들은 어깨, 척추, 허리 부분에 디스크 및 뻐근함으로 통증을 느끼고 있다. 이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신체 골격이 한 쪽으로 기울어지고 근육 또한 균형이 틀어지면서 생겨난다. 이렇게 잘못된 골격 위치와 균형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다. 이에 도수치료의 종류 및 효과 등에 대해 소개한다.

'도수치료', 통증 완화에 효과적!

도수치료란 수술없이 전문 도수치료 교육과정을 거친 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신체 변형을 올바르게 개선하는 치료방법이다. 치료사가 손으로 직접 굳은 관절을 이완시켜주고 관절 부위를 눌러 통증을 완화해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들의 부담감을 크게 덜어준다. 이 때문에 관절 및 척추 질환 환자들 가운데 도수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도수치료 효과는 시술자의 전문성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근육, 뼈, 신경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신경 바로 잡는 '도수치료' 어떤 질환에 적합할까?

주로 도수치료는 골격계를 중심으로 통증 및 교정을 개선한다. 따라서 골반 및 다리의 균형이 틀어지거나 허리 통증 및 어깨 통증이 나타난 환자, 척추측만증 교정이 필요한 경우, 거북목을 교정하려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만성통증을 심하게 느끼거나, 두통이 이유없이 발생하거나,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는데에도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수치료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도수치료는 혈류·림프순환을 원만하게 도와줘 여성들의 고민인 부종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틀어진 근육의 균형을 개선해 체형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종류가 다양한 도수치료, 대표적인 4가지는?

도수치료의 종류는 치료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이러한 도수치료 중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골반의 위치를 바로 잡아준다. 이렇게 균형을 바로 잡아 체형을 바르게 맞춰주고,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도수교정은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시행되는 도수치료 기법으로 관절을 움직일 경우 통증과 같은 불편함이 따르지 않도록 관절에 빠른 속도와 작은 진폭을 제공해 개선한다. 이와는 다르게, 관절 가동술은 관절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느린 속도로 부드럽게 진행해 통증을 없애주는 치료 기법이다. 마지막으로, 견인 치료법은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나타난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 즉 척추관절면을 확장해 인대 건강을 도와준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