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한식·일식·중식·양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리 레시피와 만능 양념장 비법을 전수하는 요리연구가 더본코리아 백종원은 '골목식당', '집밥백선생', '강식당'에 이어 최근 유튜브 '요리비책'을 통해 시청자에게 더욱 친근한 동영상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그는 변비와 항암에 좋은 음식으로 효능이 알려진 가지 요리 종류를 방송에서 여러 차례 선보인 바 있다. 반찬가게를 열어도 될 정도로 다양한 백종원 가지요리를 살펴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종원 중국식 가지볶음

백종원이 가지나물로 한 요리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이 바로 중국식 가지볶음이다. 어향소스를 이용하면 어향가지 덮밥과 어향가지 튀김, 어향가지볶음 등 다양한 중국 가지요리를 만들 수 있다. 소고기를 첨가하면 소고기 가지 볶음도 가능하다. 먼저 가지를 반으로 잘라 썰고 파프리카와 양파, 파 등을 잘게 자른다. 가지를 소금에 잠시 절인 후 프라이팬에 기름을 둘러 파를 볶아 파기름을 낸다. 고기를 넣고 가지를 강불로 빠르게 볶아준 뒤 만능 양념장을 끼얹는다. 마지막으로 녹말물과 참기름으로 마무리하면 완성! 백종원 만능간장 두부조림은 간장두부조림 간장소스가 핵심이다. 어향가지볶음 소스는 두반장과 국간장, 굴소스 식초, 올리브 오일과, 참기름, 전분가루를 물에 풀어 만든 녹말을 이용한다. 백종원 만능 간장으로 잡채레시피나 계란 볶음밥, 어묵 감자조림, 두부조김 등에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백선생 가지나물 무침은 초간단 가지무침으로 불릴 정도로 레시피가 간편하다. 가지무침은 고려인 음식 '가지해'로도 알려졌다. 백종원은 가지무침 양념장으로 된장과 통깨, 간마늘, 참기름, 설탕을 선택했다. 볶은 가지에 된장을 추가하면 구수한 맛을 내는 토종 가지된장 무침이 완성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다양한 가지요리 종류

이외에도 백종원은 가지찜 등 가지나물을 이용한 황금 레시피를 공개했다. 생활의 달인에서는 가지만두의 달인이 등장해 맛깔나는 가지요리로 눈을 사로잡았다. 가지전은 애호박전이나 고구마전처럼 간단히 튀김옷을 입혀 노릇하게 구워내는 간식이자 밑반찬이다. 돼지고기를 넣어 만든 이연복 셰프와 '수미네반찬' 김수미의 가지튀김도 떡볶이나 매운 음식 양념에 버무려 먹으면 입맛을 돋우는 데 그만이다. 바삭한 식감과 가지의 파스타나 메밀 소바에 가지구이나 익힌가지를 넣어 향과 식감을 더해주는 방법도 있다. 가지요리는 아기도 먹을 수 있게 작은 크기로 양념을 묽게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이유식 재료로 사용해도 좋다. 칼로리가 낮은 가지요리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간헐적 단식을 하는 한고은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가지요리가 있다. 여름철에는 음식이 상하기 쉬우므로 완성된 가지요리는 반드시 냉장보관하고 먹을 때 전자렌지에 데워 먹는다.

에어프라이어로 가지구이 만들기

구운 가지요리는 다양한 면요리나 덮밥에 올려먹어도 좋고 술안주로 가지전처럼 먹어도 맛있다. 가지를 동그랗게 적당한 크기로 썰고 올리브오일을 둘러준 뒤 홍고추나 청양고추에 마요네즈, 들기름, 파, 마늘 등을 섞어 음식용 솔로 고루 바른 다음 양쪽을 번갈아 에어프라이어기에 돌려준다. 온도는 에어프라이어 제품에 따라 다르나 180도 7~8분이 이상적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