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발급조건과 신용등급 조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은? 신용카드 연체 시 리볼빙 활용!(사진=ⓒ픽사베이)

돈 많이 버는 직업·방법과 집에서 돈 버는 법 등 돈 버는 방법은 중요하다. 하지만 돈 쓰는 법은 더 신중해야 한다. 돈 쓰는 법은 현금과 체크카드, 신용카드 등이 있는데 신용카드 혜택은 혜택 좋은 신용카드 종류가 많아 편리하다. 다만 신용카드발급조건은 비교적 까다로워 신용등급이 낮으면 발급받을 수 없다. 이에 신용카드발급조건과 신용등급 조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을 알아봤다. 또 신용카드 연체 시 생기는 일과 카드 리볼빙 서비스도 함께 소개한다.

▲직장인 신용카드발급조건, 대학생 신용카드발급조건, 신용카드 발급 기간(사진=ⒸGettyImagesBank)

신용카드발급조건

주부·직장인 신용카드발급조건은 ▲신용등급 1~6등급 이내 ▲월 가 처분소득 50만 원 이상 ▲신용카드 발급 나이 만 19세 이상 등이다. 개인회생 중·저신용자 신용카드 발급은 쉽지 않은데, 간혹 7등급 신용카드 발급 잘 되는 곳도 있다.

20대·대학생 신용카드발급조건은 ▲6개월간 통장 잔액 평균 600만 원 이상 ▲최근 3개월 동안의 소득확인 ▲세대주 거주자로 지역 건강보험료 3만 원 이상 납부자 ▲개인사업자 ▲직장인 ▲재산세 납부자 ▲개인 보험료 월 15만 원 이상 납부자 중 하나만 충족하면 된다.

또 신용카드 심사·발급 기간은 신용카드 발급 신청 후 2~5일이면 된다.

▲무료 신용등급 조회,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사진=ⒸGettyImagesBank)

무료 신용등급 조회·신용등급 올리기

신용등급 무료조회는 신용정보조회사이트에서 무료 개인 신용등급 조회할 수 있다. 또 신용등급 조회 어플로도 신용등급 단계 조회가 가능하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은 ▲신용카드 할부 신용등급을 떨어뜨릴 수 있어 가급적 일시불 결제 이용 ▲핸드폰 요금, 국민연금, 도시가스 요금, 수도요금 등을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납부한 이력을 신용조회 회사에 제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해 거래 실적을 쌓기 ▲주거래 은행 만들기 등이 있다.

▲신용카드 연체 시 일어나는 일, 카드 리볼빙 서비스로 신용카드 돌려막기(사진=ⒸGettyImagesBank)

신용카드 연체 시 '리볼빙' 활용

신용카드 연체 시, 신용불량자 핸드폰 개통을 못 하고 신용불량자 대출을 못 받는 등 원활한 금융거래가 힘들어진다. 신용카드 하루 연체는 괜찮지만, 신용카드 연체 5일은 주요 카드사에 신용카드 연체 사실이 공유되고, 다음날은 신용등급 하락, 신용불량자로 등재된다.

신용카드 연체가 우려될 때는 카드 리볼빙 서비스로 신용카드 돌려막기를 할 수 있다. 리볼빙이란, 신용카드 대금 중 일부는 갚고 나머지 다음 달 결제일에 갚는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제도다. 리볼빙 한도는 리볼빙 약정결제비율만큼만 결제해 신용카드 대납, 카드 연체 분할 납부를 할 수 있다. 또 리볼빙 이자는 카드사 정책과 본인 신용등급에 따라 다른데, 대개 연 20% 내외다. 리볼빙 서비스는 자주 이용하면 리볼빙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