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효능, 석류 부작용, 석류 먹는 법, 석류즙(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석류가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면서 간편하게 석류를 섭취할 수 있는 석류즙의 인기가 높다. 여성갱년기 증상에 좋은 석류즙의 효과 및 석류의 효능, 석류 부작용을 자세히 소개한다.

석류 효능

석류는 대표적인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석류에는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있다. 석류 1kg에는 약 17mg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있다. 따라서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석류의 엘라그산 성분은 히알루론산의 합성을 증가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이밖에도 석류 효능은 동맥경화, 혈심증, 뇌경색과 같은 심뇌혈관 질환 예방, 혈압강하, 혈액순환, 독소제거, 발기부전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

▲석류 효능, 석류 부작용, 석류 먹는 법, 석류즙(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석류 부작용

석류를 과다섭취하면 석류즙 부작용 증상도 겪을 수 있다. 석류 부작용 증상으로는 매스꺼움, 눈 가려움, 두드러기, 호흡곤란,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석류의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석류는 특정 약물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석류즙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석류 까는 법

석류 손질법으로는 우선, 석류를 베이킹소다 및 식초를 섞은 물로 깨끗하게 씻어낸 다음 껍질 부분에 칼집을 내어 칼이 쉽게 들어가게 한다. 이후 껍질 부분을 손으로 떼내거나 칼을 이용하여 벗겨낸다. 그 다음 꼭지를 따내고 숟가락 등으로 내용물을 빼내면 된다.

석류 먹는 방법

석류는 생으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지만, 주로 석류주스, 100% 석류즙 등 음료 형태로 소비한다. 석류는 껍질과 씨 모두 먹는 것을 추천하지만 하루 적정량을 지켜야 한다. 석류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과하게 들어가면 호르몬 과잉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성 호르몬이 과도하게 흡수되면 부인암과 같은 암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