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셀프 청소 노하우 (사진=ⓒ픽사베이)

세탁을 해도 세탁물에 냄새가 가시지 않고 더해진다면 세탁조 청소를 해야 한다. 세탁기는 곰팡이와물때 등 다양한 오염물질이 생길 수 있다. 아래에서 생생정보 세탁기 청소법과 만물상 세탁조 청소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생생정보 세탁기 청소법-통돌이세탁기 청소

35~40℃의 물 4컵에 과탄산소다 2컵, 베이킹소다 10컵, 소금 4컵을 잘 섞어준다. 세탁조에 온수를 끝까지 채워준다. 만들어준 세척제를 뜨거운 물에 녹인 후 세탁조에 붓는다. 15분간 세탁 모드로 돌리고 1시간 정도 세탁조에 있는 때를 불려준다. 후에 세탁기를 헹굼과 탈수 순서대로 돌려주면 된다.

▲세탁기 청소 과탄산 (사진=ⓒ픽사베이)

생생정보 세탁기 청소법-드럼세탁기 청소

드럼세탁기 청소는 세탁기 고무패킹, 세탁조, 거름망 등 다양한 곳의 청소가 필요하다. 먼저 베이킹소다를 물에 걸쭉해질 때까지 섞어준다. 걸죽해진 베이킹소다물을 칫솔에 묻혀 고무 패킹을 닦아준다. 드럼세탁기를 삶음 모드로 맞추고 돌린다. 또한 드럼세탁기 거름망 청소를 해줘야한다. 드럼세탁기 하단의 뚜껑을 연 후 거름망을 돌려서 빼준 후 칫솔을 이용해 이물질을 제거하고 물로 세척해준다.

▲세탁기 청소 만물상 (사진출처=ⓒ살림 9단의 만물상 네이버TV 캡처)

만물상 세탁조 청소법


최근 TV 프로그램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 세탁기 곰팡이를 잡을 수 있는 미세먼지 퇴치용액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재료는 과탄산소다와 알코올, 식초다. 알코올 3컵, 식초 2컵, 과탄산소다 1컵을 넣으면 미세먼지 퇴치용액 완성이다. 물 높이를 가장 높게 설정하고 헹굼은 꺼준다. 탈수 역시 꺼준다. 미세먼지 퇴치용액 5컵을 넣어준 후 10분 세탁후 30분 정도 불려줄 예정이다. 후에 헹굼 2회와 탈수를 해주면 세탁조 청소가 완료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