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내외경제TV] 최영훈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8일 전격 회동한 이후 여야에서는 내년 오픈 프라이머리 실시를 위한 '제3의 길'을 찾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김 대표와 문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에서 전격 회동을 갖고 공천 룰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동은 김 대표의 제안으로 이뤄졌으며 1시간 40분여 동안 배석자 없이 단독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동에서 두 대표는 국민공천제 도입에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다. 특히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선관위 주관으로 하되 일부 정당만 시행할 경우 역 선택을 방지할 방안을 법으로 규정하기로 했다.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 방안은 새정치연합 혁신위가 공천제도 개혁안으로 내놓은 것으로 안심번호란 실제 전화번호가 아니라 암호화 프로그램으로 생성된 가상의 번호로 여론조사의 조작·왜곡 가능성을 차단하고 선거인단의 개인정보 유출도 막을 수 있다.

이날 여야 대표 회동 결과에 관해 김 대표와 가까운 새누리당 한 의원은 통화에서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린다는 그 원칙을 지킨 것이다. 그 원칙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야당과 협의할 수 있는 것을 한 것"이라며 "김 대표 입장에선 충분히 논리가 선다. 즉 절충한 안"이라고 평했다.

문 대표와 가까운 한 새정치연합 의원도 "오픈프라이머리를 완벽하게 하려면 (선거를) 두 번 해야 한다. 그러니 ARS 여론조사 방법이 나오는데 지금까지는 여론조사를 하면 누군지 선거인단이 다 드러 난다"며 "비밀을 보장하면서 투표 결과도 왜곡하지 않는 국민경선 방식인 안심번호제로 하는 것으로 서로 절충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양당 모두에서 이날 두 대표의 절충안이 적극 호응을 받을지는 미지수다.

친박계 한 의원은 "여야 대표가 선거제도 논의를 위한 물꼬를 텄다는 것에는 의의가 있다"면서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뭔지 불분명하다. 지금껏 논의해온 오픈 프라이머리와 다소 변형된, 다소 거리가 있는 공천제도인 것 같다. 당대표가 말한 오픈프라이머리가 뭔지 명확히 해야 하고, 야당과 협상하며 무엇을 협상한 것인지 로드맵을 밝혀주는 것이 도리"라고 밝혔다.

비노계의 한 의원도 "안심번호 등 절차에 대해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염려된다"며 특히 "지도부 회의에서나 의총에서 (문 대표에게 협상권) 일임이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와 가까운 한 의원도 "(당내 친박 의원들의 지적이) 예상된다"면서 "30일 의총과 지도부 회의가 향후 분수령이 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cyh@nbnnews.co.kr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