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발급조건] 신용카드 연체 시 리볼빙! 현금서비스·카드론, 신용등급 조회·올리는 방법?(사진=ⒸGettyImagesBank)

돈 버는 방법보다 중요한 게 돈 쓰는 법이다. 돈 쓰는 법에는 신용카드가 있다. 신용카드는 있으면 편하지만, 신용카드 발급조건이 까다로워 아무나 쓰지 못한다. 또 어렵사리 만든 신용카드를 무분별하게 사용해 신용카드 연체 시 신용불량자 핸드폰 개통을 못 하고, 신용불량자 대출을 못 받는 등 원활한 금융거래가 힘들어질 수 있다. 신용카드 하루 연체는 괜찮다. 하지만 신용카드 연체 5일은 주요 카드사에 신용카드 연체 사실이 공유되고, 다음날이면 신용등급 하락과 함께 신용불량자로 등재되기까지 한다.

이에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신용카드 연체 시 리볼빙 활용방법을 알아봤다. 또 무직자 소액대출 가능한 곳인 신용카드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떨어진 신용등급 올리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직장인 신용카드발급조건, 20대 신용카드발급조건, 대학생 신용카드발급조건(사진=ⒸGettyImagesBank)

신용카드발급조건

주부·직장인 신용카드발급조건은 신용등급 1~6등급 이내로, 월 가 처분소득은 50만 원 이상, 신용카드 발급 나이는 만 19세 이상이어야 한다. 개인회생 중 신용카드 발급이나 저신용자 신용카드 발급은 쉽지 않은데, 간혹 7등급 신용카드 발급 잘 되는 곳도 있다.

20대·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6개월간 통장 잔액 평균 600만 원 이상 ▲최근 3개월 동안의 소득확인 ▲세대주 거주자로 지역 건강보험료 3만 원 이상 납부자 ▲개인사업자 ▲직장인 ▲재산세 납부자 ▲개인 보험료 월 15만 원 이상 납부자 중 하나면 된다.

신용카드 발급·심사 기간은 신용카드 발급 신청 후 2~5일이다.

▲신용카드 연체 시 카드 리볼빙 서비스(사진=ⓒ픽사베이)

신용카드 연체 시 리볼빙

신용카드 연체 시 카드 리볼빙 서비스로 연체 기록을 막을 수 있다. 리볼빙이란, 신용카드 대금 중 일부는 갚고 나머지는 다음 달 결제일에 갚는 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제도다. 리볼빙 한도는 리볼빙 약정결제비율만큼만 결제하면 신용카드 대납 및 카드 연체 분할 납부를 할 수 있다. 또 리볼빙 이자는 각 카드사 정책과 본인 신용등급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연 20% 내외다. 리볼빙 서비스는 너무 자주 이용하면 리볼빙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카드론 신용등급(사진=ⒸGettyImagesBank)

신용카드 현금서비스·카드론 신용등급

현금서비스란, 카드사가 회원에게 소액대출해 주는 신용카드대출로, '단기카드대출'이라고도 한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별다른 심사 없이 이용할 수 있어 ▲무직자 대출 쉬운 곳 ▲대학생 대출 ▲여성 무직자 대출 ▲무직 주부대출 ▲무직자 신용대출로 인기가 많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신용카드 현금인출로는 좋으나, 높은 현금서비스 이자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 게 좋다. 또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자주 받으면 현금서비스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다.

카드론이란, 카드사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무방문·무서류·무담보·무보증 대출로 카드론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여성 대출 빠른 곳 ▲프리랜서 신용대출로 인기가 많다. '장기카드대출'로도 불리는 카드론 한도·이자는 카드 발급 심사를 기반으로 한다. 카드론 대출은 높은 카드론 이자율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 게 좋다. 또 신용카드 돌려막기 위해 카드론 대출을 너무 자주 이용하면 카드론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신용등급 무료조회·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무료조회는 신용정보조회사이트에서 무료 개인 신용등급 조회할 수 있다. 또 신용등급 조회 어플로도 신용등급 단계 조회가 가능하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은 신용카드 할부 신용등급을 떨어뜨릴 수 있어 가급적 일시불 결제를 하는 게 좋다. 또 신용등급 올리는 법은 핸드폰 요금, 국민연금, 도시가스 요금, 수도요금 등을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납부해 관련 자료를 신용조회 회사에 제출하면 된다. 이어 신용등급 올리기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해 거래 실적을 쌓으면 된다. 더불어 주거래 은행을 만드는 것도 신용등급 올리기에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