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 사용법] 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과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자격조건(사진=ⒸGettyImagesBank)

우리나라 청년 실업률이 10%대에 달한다. 청년 10명 중 1명이 실업자인 셈이다. 고용노동부는 이런 구직자·재직자들의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해 내일배움카드를 실시하고 있다. 내일배움카드란, 취업하고자 하는 청년 등 구직자와 재직자에게 고용노동부 국비를 지원해 직무능력 교육을 받고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이에 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과 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자격조건, 내일배움카드 사용법을 알아봤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자격조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사진=ⓒ픽사베이)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자격·신청방법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은 월 60시간 미만 근로자 중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 미취득자다. 또 근로자 카드 자격은 ▲우선 지원대상 기업에 재직 중인 근로자 ▲기간제 근로계약을 체결한 기간제 근로자 ▲육아 휴직자 ▲일학습병행제 훈련에 참여 중인 근로자 ▲고용 위기 지역 근로자 등이다.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클릭, 신청인·회사 정보를 입력하고 카드 선택, 근로계약서를 제출하면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완료된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는 일용직, 대기업 근로자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오프라인 신청 모두 가능하다. 오프라인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근로계약서, 신청서, 신분증을 지참해 고용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자격조건, 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사진=ⓒ픽사베이)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조건·신청방법

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은 현재 구직 중인 전직 실업자, 신규 실업자다.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먼저 워크넷 홈페이지 가입 후 이력서를 작성해 구직 신청한다. 가까운 고용센터 훈련 상담으로 직업훈련의 필요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내일배움카드 계좌는 본인 명의의 농협 또는 신한카드로 발급받는다. 이후 원하는 훈련과정을 훈련사이트에서 선택하고, 내일배움카드로 자비 부담금을 결제해 수강한다. 최종평가 응시 전 수강 평 입력 및 수료기준(진도율 80%, 평가방법 간 합산 60점 이상(100점 만점 기준) 충족 시 수료할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 서류는 신분증,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서, 내일배움카드 교육 동영상 시청 확인증, 본인 명의 통장 등이 필요하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사용법(사진=ⓒ픽사베이)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사회복지 1급 시험, 국비 지원 포토샵 등 내일배움카드 사용처는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법은 원하는 교육 과정을 선택해 내일배움카드 결제 후 훈련에 참여하면 된다.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할 경우, 훈련 뒤 취업·차업을 일정 기간 이상 유지하면 자비 부담금을 전액 환급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