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연체 시 '리볼빙' 활용, 현금서비스·카드론과 신용등급 조회·올리는 방법!(사진=ⒸGettyImagesBank)

신용카드는 편리하지만, 신용카드 연체 시 카드사 독촉 전화와 신용불량자 핸드폰 개통을 못 하는 등 원활한 금융거래가 힘들어진다. 신용카드 하루 연체 시는 카드사 독촉 전화에 그치지만, 신용카드 연체 5일 차면 주요 카드사에 신용카드 연체 사실이 공유된다. 또 신용카드 6일 차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신용불량자로 등재된다.

이에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신용카드 연체 시 리볼빙 활용방법을 알아봤다. 또 무직자 소액대출이 가능한 신용카드 현금서비스와 신용카드 카드론 서비스, 또 나이스 지키미 등 무료 개인 신용카드 조회방법과 신용카드 연체 시, 떨어진 신용등급 올리는 법도 함께 소개한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사진=ⓒ픽사베이)

신용카드 발급조건

돈 버는 방법보다 중요한 게 돈 쓰는 법이다. 돈 쓰는 법에는 신용카드가 있지만,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쉽지 않다. 직장인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신용카드 발급 나이 만 19세 이상 ▲월 가 처분소득이 50만 원 이상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등급은 1~6등급 이내다. 또 간혹 7등급 신용카드 발급 잘 되는 곳도 있다. 개인회생 중·저신용자 신용카드 발급은 할 수 없다.

20대·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6개월간 통장 잔액 평균 600만 원 이상 ▲최근 3개월 동안의 소득확인 ▲세대주 거주자로 지역 건강보험료 3만 원 이상 납부자 ▲개인사업자 ▲직장인 ▲재산세 납부자 ▲개인 보험료 월 15만 원 이상 납부자 중 하나면 된다.

신용카드 발급·심사 기간은 신용카드 발급 신청 후 2~5일이다.

▲신용카드 연체 시 리볼빙 활용방법, 카드 리볼빙 신용등급(사진=ⒸGettyImagesBank)

신용카드 연체 시 '리볼빙' 활용

신용카드 연체 시 카드 리볼빙 서비스로 연체 기록을 막을 수 있다. 리볼빙이란, 신용카드 대금 중 일부는 갚고 나머지는 다음 달 결제일에 갚는 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제도다. 리볼빙 한도는 리볼빙 약정결제비율만큼만 결제하면 신용카드 대납 및 카드 연체 분할 납부를 할 수 있다. 또 리볼빙 이자는 각 카드사 정책과 본인 신용등급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연 20% 내외다. 리볼빙 서비스는 너무 자주 이용하면 리볼빙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 카드론 신용등급, 단기카드대출(사진=ⒸGettyImagesBank)

신용카드 '현금서비스·카드론' 신용등급 괜찮을까?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란, 카드사가 소액대출해 주는 신용카드대출이다. '단기카드대출'이라고도 하는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별다른 심사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어 ▲무직자 소액대출 쉬운 곳 ▲대학생 대출 ▲여성 무직자 대출 ▲무직 주부대출 ▲무직자 신용대출로 인기가 많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신용카드 현금인출로는 좋지만, 높은 현금서비스 이자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 게 좋다. 또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후, 바로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상환하면 현금서비스 신용등급에 영향 없지만,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자주 받으면 현금서비스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다.

카드론이란, 카드사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무방문·무서류·무담보·무보증 대출로 카드론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여성 대출 빠른 곳 ▲무직자 대출 ▲프리랜서 신용대출 등으로 인기가 많다. '장기카드대출'로도 불리는 카드론 한도와 카드론 이자는 카드 발급 시 심사를 기반으로 부여된다. 카드론 대출은 높은 카드론 이자율 때문에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게 좋다. 또 신용카드 돌려막기 위해 카드론 대출을 너무 자주 이용하면 카드론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다. 이에 여유자금이 생길 때마다 선결제해 갚아야 장기카드대출 신용도를 유지할 수 있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조회(사진=ⒸGettyImagesBank)

무료 신용등급 조회·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카드 연체 시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다. 무료 신용등급 조회는 신용정보조회사이트인 나이스신용지키미에서 나이스 신용등급을 무료 개인 신용등급 조회할 수 있다. 또 올크레딧 신용등급 무료조회와 신용등급 조회 어플로도 신용등급 단계 조회가 가능하다. 이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은 신용카드 할부 신용등급을 떨어뜨릴 수 있어 가급적 일시불 결제가 좋다.

한편, '토스 신용등급 만원 이벤트'가 화제다. 토스 행운 퀴즈 '토스 신용등급 만원 이벤트'는 토스 신용등급 조회 등 토스 신용등급 올리기로 토스 신용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토스 신용등급 지원금 최대 1만 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다. 토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은 공공요금 6개월 이상 낸 실적을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한다. 이어 토스 신용등급 올리기는 체크카드를 연체 없이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한 실적을 신용조회 회사에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