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택 처형이후 북의 불안한 정치상황에 따른 분석

김관진 국방부장관이 내년 1월에서 3월 초순 시기에 북의 도발가능성을 언급했다. 이는 최근 북의 장성택 처형 이후 불안한 정치상황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김관진 장관이 오전 8시30분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 화상회의를 통해 장성택 처형은 북한 정권수립 68년 만에 있는 주요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내년 1월 하순에서 3월 초순 사이에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했다고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김 장관이 '장성택 처형은 북한의 유일체제를 공고화하기 위한 것으로서 북한이 일시적으로는 내부가 강화될 수 있겠지만 좀 더 시간이 지나면 민심이 이반되고, 정권 불신이 커지기 때문에 내부 불안이 가중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이뤄지고 있는 북한의 철권 공포정치는 계속 갈 수 없을 것이라고 예측했고, 이 결과 북한 내부에 불안요소와 군부의 과도한 충성 경쟁으로 인한 오판이 있을 수 있고, 그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도발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 고 김 장관의 발언을 전했다.



김 대변인은 "김관진 장관은 '군이 북한의 도발에 곧바로 가차 없이 응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점검하고 일전불사의 장병정신교육을 강화하고, 그 결과 국지도발과 전면전 위협에 동시 대비하면서 적 도발시 지휘 및 지원세력까지 강력하게 응징해서 다시 도발할 수 있는 의지를 완전히 분쇄하도록 요구했다'"고 말했다.



(김준영 기자)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