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증상 (사진=ⓒ픽사베이)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통증이 느껴져 통풍이라 이름 붙었다. 그만큼 증상이 악화되면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정도로 고통스러운 질환이다. 통풍 초기증상 및 통풍 증상, 통풍 원인, 통풍 치료법, 통풍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통풍 증상

통풍증상은 혈액 내 요산수치가 높아지면 나타난다. 요산염의 결정이 힘줄, 연골 등의 주위 조직에 침착되면서 발생한다. 연골조직에 침착한다면 통풍성 관절염이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다. 발가락 관절염, 손가락 관절염 등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통풍증상은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혈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의 4단계를 거친다. 통풍의 초기증상인 무증상 고요산혈증은 요산수치만 높아지고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때문에 통풍 초기증상을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다. 통풍 증상은 관절마디에 열감이 생기고 부어오르면서 통증을 동반할 수 있다.

▲통풍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통풍 원인

체내 요산수치가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통풍이 퓨린 성분때문에 발생한다. 체내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독성이 강한 퓨린이 생성된다. 이 퓨린을 간에서 해독하며 부산물인 요산이 발생하는 것이다. 통풍은 고연령층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나이가 들면서 요산 제거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통풍 치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통풍 치료법

통풍치료는 요산을 소변과 수액으로 배출시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단, 약물치료에만 의존할 수 없으므로 평소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퓨린이 많은 음식, 통풍에 나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통풍에 좋은 음식 개다래 (사진출처=ⓒ내몸 사용설명서 네이버TV 캡)

통풍에 좋은 음식 개다래 충영 효능

개다래 충영은 개다래 열매에 벌레가 들어가 알을 낳은 뒤 부화하는 것이다. 개다래 열매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따뜻해 통풍에 좋은 역할을 한다. 와인에도 많이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있어 소염, 진통 작용을 하고 요산 배출, 요산 수치 저하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단, 하루 4~8g 먹는 것이 적절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