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 납부액 보는 방법과 IRP 퇴직연금 수령방법, 기초연금 수급자격을 알아보자 (출처=ⓒGettyImagesBank)

 

노후대비 중 가장 기본적인것은 국민연금을 이용하는 것이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 퇴직연금 관련 IRP 퇴직연금 수령방법, 기초연금 관련, 기초연금 수급자격을 알아보며 노후를 잘 준비해보자.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수령자 조건?

국민연금은 개인이 소득활동을 할때 세금처럼 납부하다가 퇴사, 사망 국민연금, 장애를 입었을 때 본인이나 유족에게 장애 국민연금 등을 지급해 기본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것을 일컫는다. 이 국민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는 나이는 출생년도에 따라 다르다. 국민연금은 보통 65세 이후 수령 가능하나 55세부터는 국민연금 조리 수령을 할 수 있다. 또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할 수 있다.

 

퇴직연금이란?

퇴직연금이라는 것은 회사다 퇴직급여를 금융회사에 맡겼다가 근로자가 퇴직하면 퇴직금이나 연금으로 주는 것이다. 퇴직연금은 세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것은 나중에 받을 급여가 확정된 확정급여형, 근로자에게 기여하는 금액이 확정된 확정급여형 이직이 잦은 근로자에게 유리한 퇴직연금인 IRP 퇴직연금이 있다. 또한 IRP 퇴직연금은 퇴직연금 중 유일하게 퇴직연금 해지가 가능하고 퇴직금 세금 및 퇴직소득세를 경감받을 수 있다.

그리고 '통합연금포털' 사이트에서 퇴직연금 조회가 가능하며 퇴직연금 미청구 적립금을 찾았다면 퇴직연금 수령방법을 통해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다. 또 퇴직금 수령방법은 가입한 퇴직연금사업자에게 신청 후 급여지급신청서나 급여 내역과 퇴직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해야한다. 한편 IRP 퇴직연금 수령방법은 IRP 계좌개설확인서와 통장 사본을 회사에 제출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기초연금...수령조건은?

기초연금은 노인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고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다. 국민연금과 혼동되는 기초연금은 일정 연령과 소득기준을 충족하면 국가에서 마련한 재원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 기초연금은 25만 원이었으나 인상되서, 30만 원이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내국인,기초연금 소득인정액이 낮을 경우 수령 가능하다. 기초연금을 신청하려면 복지로 사이트나 관할 주민센터 및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면 된다. 기초연금 신청 시 △금융정보 제공동의서 △신분증 △통장 사본 소득 및 재산신고서 △노인 기초연금 신청서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