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방법, 시간제한 다이어트, GI 지수 낮은 음식(사진=?GettyImagesBank)

이젠 다이어트를 할 때 치즈와 고기를 먹어도 된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다이어트에 관심이 뜨겁다. 특히, 간헐적 단식 방법과 시간제한 다이어트, GI 지수 다이어트가 유행인데, GI 지수 낮은 음식에는 의외로 치즈와 고기가 포함돼 있어 더욱 이목을 끌고 있다. 간헐적 다이어트는 최근 TV채널 SBS '끼니의 반란'에 소개된 이후 SBS '미운오리새끼'에서 홍진영 다이어트로도 소개돼 더욱 관심이 뜨겁다. 이에 간헐적 단식 방법과 간헐적 단식 부작용, 시간제한 다이어트, 또 간헐적 단식 방법과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할 때 다이어트 식단으로 구성하면 좋은 GI 지수 낮은 음식을 소개한다.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 16:8, 간헐적 단식 부작용(사진=?GettyImagesBank)

간헐적 단식 방법

한고은 다이어트, 홍진영 다이어트 등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으로 유명한 '간헐적 단식 방법'은 일정 시간과 간격을 두고 공복과 식사를 반복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은 과학계에서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된 논문만 900여 편에 달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간헐적 단식 효과를 입증하는 논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간헐적 단식의 예는 하루 한 끼만 먹는 1일 1식, 일주일 중 5일은 먹고 2일은 단식하는 방법인 간헐적 단식 5:2 등이 있다. 단, 잘못된 간헐적 다이어트는 오히려 비만을 불러올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은 공복 시간이 너무 길면 식욕 증가로 폭식을 부르고,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해 간헐적 단식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간헐적 단식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는 간헐적 단식 시간을 지켜 먹는 간헐적 단식 방법이 가장 좋다. 예로 16시간은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끝내는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은 폭식 우려가 없어 안전하다. 또 아침 7시부터 저녁 7시간까지 간헐적 단식 12시간 동안 하는 간헐적 단식 방법도 효과가 좋다. 간헐적 단식을 할 때 공복 동안은 간헐적 단식 물 외에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간헐적 단식 커피는 방탄커피를 활용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몸신 시간제한 다이어트(사진=ⓒ픽사베이)

시간제한 다이어트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다이어트로 소개됐던 '시간제한 다이어트'도 연일 화제다. '나는 몸신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은 간헐적 단식 방법과 같은 원리로, 12시간 공복을 원칙으로 한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평소처럼 먹되, 음식 섭취시간을 체내 신진대사가 활발한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로 지켜 시행하면 된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고혈압 등의 만성 질환도 개선할 수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수면 3~4시간 전부터는 금식하고, 공복 동안은 물과 같은 열량이 없는 음료 정도만 섭취할 수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부작용은 식사량에 제한이 없다고 평소보다 더 많은 음식을 먹으면 폭식 습관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폭식 습관은 위산 과다 분비로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당뇨 환자는 오랜 공복이 저혈당 쇼크를 유발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다.



▲GI 지수 낮은 음식표, GI 지수 낮은 과일 '바나나' GI 낮아(사진=?GettyImagesBank)

지아이 지수 낮은 음식

양미라 다이어트로 유명한 'GI 지수 다이어트'도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GI 지수는 혈당지수로, 음식을 먹었을 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수치(0~100)로 나타낸 것이다.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때, 또는 간헐적 단식 방법,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시행할 때 GI 지수 낮은 음식을 섭취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GI 지수 낮은 음식, 다이어트음식으로 제격인 식품은 ▲고기 ▲치즈 ▲어류 ▲현미 ▲요거트 ▲블루베리 ▲딸기 ▲사과 ▲체리 ▲바나나 등이 있다. 이에 최근 현미 다이어트, 바나나 다이어트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또 GI 지수 높은 음식으로는 ▲면·빵 등의 밀가루 ▲쌀밥 ▲찹쌀 ▲옥수수 ▲감자 ▲떡 ▲과자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