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렁거짐, 어지러움 느껴지면 '귀' 질환 의심!(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아침에 일어나 속이 울렁거리고 어지러움이 느껴질 때, 뇌 문제인지, 빈혈인지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 갑작스런 어지럼증 원인은 다양하지만, 갑자기 어지러움 증상은 대부분 귀에 원인이 있으며, 그중 50% 이상은 이석증 때문이다. 이에 이석증 증상과 이석증 원인, 이석증 치료법과 이석증 자가치료 방법을 알아봤다. 또 '메니에르병' 증상과 메니에르병 치료법도 함께 소개한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원인(사진출처=ⓒGettyimagesbank)

어지럽고 메스꺼움? '이석증' 의심! 이석증 증상+원인

이석증이란, 몸 중심을 잡는 전정기관 속에 정상적으로 위치하던 이석 일부가 제 위치에서 떨어져 반고리관으로 들어가 감각세포를 자극해 발생하는 어지럼증 질환으로, '달팽이관 어지럼증'이라고도 부른다. 이석증 증상(BPPV)은 자세 변화에 따른 머리 어지럼증, 귀 어지럼증이다. 주로 아침에 일어나면서 현기증을 느끼고, 구토, 어지러움 등 머리를 돌리거나 고개를 젖힐 때, 눕거나 일어날 때 특정 자세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이석증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대개 40~50대는 감염, 60대 이상은 원인 미상으로 많이 발생했으며 두부 외상은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나타났으나 젊은 연령층이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케일' 효능(사진출처=ⓒTV채널 MBN '천기누설' 캡쳐)

'이석증' 치료법·자가치료+이석증에 좋은 음식 '케일' 효능

이석증 검사는 '비디오 안진검사'로 이석증 진단할 수 있다. 비디오 안진검사는 머리와 몸을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안구의 움직임을 관찰하는데 안구가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는 안진이 관찰되면 이석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이석증 치료법은 떨어져 나간 이석을 제자리로 되돌리는 '이석치환술'이라는 물리치료로 할 수 있으며, 이석증에 좋은 음식 '케일'이나 이석증 약인 혈액순환 영양제를 먹어도 좋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케일'은 과거 TV채널 MBN '천기누설'에서도 방송된 적이 있는데, 케일 효능은 이석의 결합력을 높여주는 칼슘이 풍부하고,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K 또한 다량 함유돼있어 이석증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케일의 칼슘함량은 샐러리의 3.7배에 달하며, 비타민K 함량은 샐러리의 10.5배에 달한다.

또 이석증 발생 위치에 따라 이석증 자가치료 방법인 '애플리법'과 '바베큐법'을 시행하기도 한다. 이석증 자가치료 '애플리법'은 반듯하게 누운 뒤 고개를 뒤로 젖히고 고개의 각도를 조절하면 된다. 이석증 치료 기간은 짧게는 2주, 길게는 3개월이다.



▲이유를 알 수 없는 어지럼증, 메니에르병 증상(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이유를 알 수 없는 어지럼증, '메니에르병' 증상+치료

"메니에르병과 이석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메니에르병과 이석증을 헷갈리는 이들이 종종 있다. 메니에르 증상 또한 이석증 증상과 같이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지만, 귀에 물이 찬 듯한 먹먹한 이 충만감, 메니에르 두통, 이명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는 점이 이석증과의 차이점이다. 또 메니에르증후군은 초기엔 어지럼증만 나타나지만 오래되거나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영구적으로 청각이 손실될 수도 있다. 메니에르 검사는 청력검사나 전기 와우도 검사로 할 수 있으며, 메니에르병 치료는 체질 개선을 위한 약을 먹고, 체형치료 등 심한 경우 두개골을 뚫어 수술로도 메니에르병 치료할 수도 있다. 또 메니에르 치료는 저염식 식단 위주로 섭취하는 게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