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최근들어 저출산이 심각해지자 정부에서는 부모들이 양육비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하게 됐는데,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들로는 출산장려금,육아휴직급여,출산휴가 급여,아동수당,양육수당,자녀장려금 등이 존재한다. 지원받는 것들의 자격과 금액은 어떻게 될까?


아동수당X양육수당 지원 올랐다던데...지급일은?

아동수당은 부모가 자녀 양육시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려고 시행되는 것이다. 또한 양육수당은 양육 할때, 부모가 자녀 양육 부담을 덜어내고 보육 서비스 선택권을 보장되는 제도다.

아동수당을 신청 할 수 있는 이는 만 6세 미만이고 복지로 홈페이지나 주민센터 방문으로 신청 가능하다. 현재 아동수당을 받고 있을 경우는 다시 신청할 필요가 없다. 아동수당은 매월 25일 아동 1인당 10만원씩 지급된다.

이어 양육수당은 아동이 취학전 84개월이라면 가능하며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나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아이가 해외에서 90일 이상 체류하는 경우에는 2019년 양육수당을 받을 수 없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양육수당 지원금은 12개월 미만은 20만원, 12개월~24개월 미만은 15만원이다. 2019년 양육수당 지급일은 매월 25일이다.

한편, 2019 아동수당 계좌변경과 2019년 양육수당 계좌변경은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문의해 수정할 수 있으며, 아동수당과 양육수당 지급 계좌와 신상 정보 변경을 원할 경우 또한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가능하다.


2019년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은 자녀 양육이 힘든 저소득 가구를 위한 제도다.

이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은 총소득 4천만 원 미만,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는 가정이면 된다.

그리고 자녀장려지원금 금액은 최대 50만원이며 신청하고자한다면 홈텍스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또는 세무서 방문으로 신청할 수 있다.


2019년 출산장려금

출산장려금은 각 시, 도, 지자체별로 출산한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자 실시하는 제도다. 또한 출산장려금은 1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다양하며 지역별로 상이하다.

또 출산장려금은 출산축하금, 출산장려금, 출산 축하 기념품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지급되고 이는 임신육아종합포털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2019년 육아휴직 급여·출산휴가 급여

일하는 사람의 자녀가 만 8세, 초등2학년 이하라면 이 어린 자녀를 육하기 위해 신청, 사용하는 휴직이 육아휴직이라고 한다. 출산휴가란, 아기를 낳은 여성 근로자의 근로의무를 면제해 휴식을 보장하는 제도를 말한다. 육아휴직과 출산휴직을 쓰면서 급여도 받을 수 있다.

우선 육아휴직급여는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매월 단위로 급여를 신청완료해야 하며 당월 중 실시한 육아휴직급여 지급 신청은 다음 달 말일까지 완료해야한다. 물론 이 육아휴직급여는 매월 신청하지 않고 기간을 적치해 신청 할 수 있지만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 육아휴직급여를 지급받지 못하니 미리 알아둬야 한다. 육아휴직급여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육아휴직확인서,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자료,육아휴직 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사본 1부,고용보험 육아휴직급여 신청은 육아휴직급여신청서를 준비해야 한다.

출산휴가급여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출산휴가확인서 1부,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사본 1부, 출산전후휴가 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유산이나 사산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의료기관 1부, 출산휴가급여신청서를 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