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요즘에는 일반적인 식단조절 뿐 아니라 시간제한 다이어트 등 여러가지 체중감량 비법이 화제되고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은 하루 중 시간을 정해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나머지 시간은 먹을 수 있는 체중 조절 방법을 뜻한다. 최근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에서 시간제한 다이어트 후기가 공개돼 누리꾼들의 관심이 쏠렸다. 정확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자.

시간제한 다이어트 뜻

시간제한다이어트는 하루동안 체크한 생체리듬과 이에 따른 호르몬 변화와 신체변화를 연구해 나온 체중감량 방법을 말한다. 이 다이어트 방법이 여러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것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시간에는 양과 음식에 상관없이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원리는?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은 생체리듬에 따라 정해졌다. 밤 시간 때에는 신체의 중추 시계 작용으로 인해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갑자기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거의 기능을 하지 않는 단계가 된다. 이러한 경우 갑자기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관이 활발해지면서나 생체리듬이 망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식욕이 폭발하고 야식이 습관화 돼 체중감량이 어려워지게 된다. 망가진 생체리듬을 다시 규칙적으로 만들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시간제한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시 조심해야 할 것

시간제한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사항은 식사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고 음식 종류 제한이 없어 심리적으로 많이 먹게 될 수 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오히려 살이 찌거나 소화기능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시간과 종류의 제한이 없더라도 평소와 비슷한 식사량을 유지하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