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최근 간헐적 다이어트 방법을 비롯해 시간제한 다이어트 등 생소한 다이어트 방법이 떠오르고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경우 24시간을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시간과 금식 시간을 나누는 체중 조절 방법을 뜻한다. 최근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에서 시간제한 다이어트 후기가 공개돼 누리꾼들의 관심이 쏠렸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효과, 원리, 부작용 등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두자.

시간제한 다이어트 하는 방법

시간제한다이어트는 하루동안 체크한 생체리듬과 이에 따른 호르몬 변화와 신체변화를 연구해 나온 체중감량 방법을 말한다. 시간제한다이어트 방법이 사람들 사이에서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식사 제한 시간을 제외하고는 양과 음식에 상관없이 모든 음식을 섭취 가능하다는 것이다.

시간제한다이어트 생체리듬 원리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생체리듬을 통해 만들어졌다. 밤이 다가오면 중추 시계 작용이 시작돼 멜라토닌 분비가 상당히 많아져 소화기관 작용이 낮보다 활발하지 않은 상태다. 이 상태에서 음식물을 먹게 되면 소화기관이 활발해지면서나 생체리듬이 망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식욕이 증가하고 야식이 습관화 돼 체중감량이 어려워지게 된다. 망가진 생체리듬을 다시 규칙적으로 만들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시간제한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시 조심해야 할 것

시간제한다이어트를 하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식사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고 음식 종류 제한이 없어 폭식을 자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폭식을 계속하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 등을 유발하고 체중 감량에도 실패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평소와 비슷한 식사량을 유지하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