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 계산방법(사진=ⓒ픽사베이)

"퇴직금 받게 1년은 다녀라" 퇴사를 고민하는 신입사원이 흔히 듣는 말이다. 퇴직금이란, 퇴사자가 다시 일할 수 있을 때까지 기초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근무처에서 지급하는 돈이다. 이에 퇴직금 지급기준과 퇴직금 지급기한,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미지급 신고방법을 알아봤다. 또 '통합연금포털'에서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조회방법, 퇴직연금 수령방법을 살펴봤다. 아울러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와 퇴직연금 중도인출 사유, 부당해고 기준도 함께 소개한다.



▲퇴직금 기준, 퇴직금 지급 시기,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미지급 신고(사진=ⓒ픽사베이)

퇴직금 기준·퇴직금 지급 시기·퇴직금 계산방법·퇴직금 미지급 신고

퇴직금 조건은 4주 동안 평균 주 15시간 이상, 근로기간이 1년 이상인 근로자여야 한다. 퇴직금은 4대 보험 가입 여부와 무관하게 일용직, 임시직 근로자, 알바도 퇴직금 지급기준에 포함된다. 또 퇴직금 지급기한은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다.

퇴직금 정산방법은 퇴사 전 3개월의 임금의 합에 그 기간의 재직일수로 나눠 1일 평균임금을 계산한다. 이어 '1일 평균임금×30(일)×(재직일수/365)'로 계산하면 퇴직금 수령액을 알 수 있다. 이때 퇴직금 정산기준은 퇴직금 세금과 몇 월에 퇴사했는지, 또 퇴직금 인센티브에 따라 퇴직금 실수령액이 달라질 수 있으며,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의 '임금 체불 신청서'를 작성해 신고할 수 있으며, 고용노동부 진정서를 제출한 이후 근로감독관 중재에도 퇴직금 미지급 시, 민사소송을 진행해 퇴직금을 받아낼 수 있다. 또 퇴사자가 퇴직금 지급기한 내에 퇴직금을 받지 못한 경우,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퇴직금 미지급 벌금 최대 2000만원이 부과된다.



▲통합연금포털로 퇴직연금 조회, 퇴직연금 수령방법(사진=픽사베이)

'통합연금포털'에서 퇴직연금 찾기

요즘 대부분 대기업은 퇴직금 연금제인 퇴직연금에 의무가입해야 한다. 통합 퇴직연금 수령방법은 퇴직연금 DB형(확정급여형), 퇴직연금 DC형(확정기여형), 개인형 퇴직연금 IRP 세 종류다. 퇴직연금 DB형은 나중에 받을 급여가 확정된 퇴직연금으로, 회사가 매년 예상 퇴직급여를 일정 비율 이상으로 사외에 적립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또 퇴직연금 DC형은 근로자에게 기여하는 금액이 확정된 퇴직연금으로, 회사는 매월 또는 매년 입금 총액의 1/12 만큼의 금액을 근로자 퇴직연금 계좌에 이체해 근로자 스스로 상품을 선택해 운용한다. 이어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기업형과 개인형 두 종류로 나뉘며, IRP 퇴직연금은 해지되는 유일한 상품으로, 이직률이 높은 근로자에게 유리하다. 근로복지공단 토탈 서비스 '통합연금포털'에서 퇴직연금 조회 및 퇴직연금 수령방법은 통합연금포탈 사이트 가입 후 확인할 수 있다. 처음 퇴직연금 조회하면 약 3일이 걸리며, 퇴직연금 수령방법은 퇴직연금사업자에게 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퇴직연금 수령 기간은 10년 이상, 만 65세 이상이 돼야 신청할 수 있고, 일시금 퇴직금으로 받을지, 퇴직연금으로 받을지는 개인이 결정할 수 있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퇴직연금 중도인출 사유(사진=?GettyImagesBank)

퇴직금 중간정산 방법, 퇴직연금 중도인출 사유

퇴직금 중간정산 및 퇴직연금 중도인출은 보통 금지되나, 예외로 퇴직연금 DC형 중도인출 등 허가되는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및 퇴직연금 중도인출 사유는 ▲무주택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사는 경우 ▲무주택자가 거주를 목적으로 보증금, 전세금을 부담하는 경우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이 질병 등으로 6개월 이상 요양해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 ▲5년 이상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5년 이내 개인회생 절차 개시 결정된 경우 등이다.



▲부당해고 기준, 부당해고 신고, 부당해고 구제신청(사진=ⓒ픽사베이)

부당해고 기준

부당해고란, 근로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정당한 이유 없이 사업주가 일방적으로 퇴사 통보하는 것을 말한다. 부당해고 기준에 해당한다면, 부당해고 신고로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할 수 있다. 부당해고 구제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사용자는 근로자를 원직으로 복귀시켜야 하며, 부당해고 벌금 등 그동안의 임금을 부당해고수당으로 100% 지급해야 한다. 또 사업주는 해고 30일 이전부터 해고를 예고해야 하며, 해고를 예고하지 않은 경우, 근로자에게 해고예고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아울러 알바 부당해고도 부당해고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