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사진=ⓒ픽사베이)

대한민국 근로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4대 보험 가입한다. 요즘 청년들은 월급에서 매달 공제되는 사대 보험료를 세

금처럼 생각해 아까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4대 보험은 우리에게 생각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4대 보험 중 대표적인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을 알아봤다. 특히, 2019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납입 기간, 국민연금 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과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발급받는 법을 소개한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사진=?GettyImagesBank)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수령 나이·납부액 조회·예상수령액

초고령화 시대와 초저출산 시대로 국민연금 고갈을 멀지 않은 현실이 됐다. 이에 정부는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468만원 이상 가입자의 국민연금 보험료를 인상했다. 또 2019년 국민연금 상한액을 486만원으로, 하한액을 월 30만원에서 31만원으로 늘렸다. 아울러 국민연금이 최고의 노후대책 재테크 수단이라며 국민연금 추납 신청을 하는 50~60대 경단녀도 부쩍 늘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이란, 국민이 소득 활동을 하는 동안 낸 국민연금 보험료를 나이가 들어 퇴사 국민연금, 사고·질병으로 인한 사망, 장애를 입었을 때 본인이나 유족에게 국민연금 지급해 기본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제도다.

노령연금 수령 나이는 출생 시기에 따라 다른데, 60~65세 소득자는 65세 미만인 동안은 감액된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는다. 또 국민연금 지급 나이 전인 55세부터는 국민연금 조기 수령이 가능하다.

이어 국민연금 수령방법과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연금 납입 기간은 최소 10년, 국민연금 납부 나이는 만 18~60세다.

또 만 60세 이상이라면 그동안 낸 국민연금 납부액으로 '국민연금 대출'을 받을 수도 있다. 국민연금 대출은 국민연금 실버론이라고도 부르는데, 한도는 최대 750만원, 금리는 분기별로 변동금리로 운영된다.

아울러 국민연금 해지 사유는 원칙상 불가하지만, 예외로 ▲60세 이상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미만인 경우 ▲외국으로 이주해 외국 국적을 취득한 경우 ▲사망 시 유족 연금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국민연금 해지가 가능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발급, 국민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사진=ⓒ픽사베이)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발급

건강보험 보장률이 높아질 전망이다. 정부는 2023년까지 건강보험 보장률을 현재의 63%에서 70%로 높이고 영·유아, 저소득층 보장률 확대와 난임 부부에게는 2019 난임 지원 및 시험관 정부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든 사회보장보험이다. 주택담보대출, 직장인 신용대출 등을 위한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발급과 국민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건강보험료 조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아울러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은 4대 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