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면대 뚫는 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변기, 배수구, 세면대 막힘은 비교적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이다. 하지만 매번 당황하고 우왕좌왕하게 된다. 세면대나 변기, 배수구가 막히는 이유는 대다수가 이물질에 의한 것이다. 세면대가 막혔을 때, 당황하지 말고 막힌 세면대 뚫기에 나서자.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주변을 천천히 살펴보자. 세면대 뚫는 방법을 소개한다.


빨대, 옷걸이 등 장비를 만들자

세면대가 막혔을 때, 막힌 세면대를 보며 당황하지 말자. 우선, 전용 세면대 뚫기, 배수구 뚫기 도구가 있다면 최고다. 하지만 집안에 전용 도구가 없다면 대체한 도구를 찾는 것이 좋다. 철제 옷걸이와 빨대가 제격이다. 먼저, 철제 옷걸이를 길게 펼친 뒤 막힌 세면대에 넣는다. 그대로 철제 옷걸이를 끌어올리면 세면대 머리카락이 딸려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후 고여 있던 물이 빠지게 된다.


빨대를 이용할 때는 빨대 맨 끝을 사선으로 뾰족하게 사선으로 잘라주고, 몸통을 사선으로 지그재그 형태로 잘라주면 된다. 철제 옷걸이와 마찬가지로 막힌 세면대에 빨대의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게해서 살살 돌려주며 밀어넣은 후, 잡아 당기면 머리카락이 당겨 올라온다.


▲배수구 막혔을 때(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샴푸, 베이킹소다, 식초를 이용하자

배수구 막혔을 때, 배수구를 깔끔하게 청소하면서 배수구 뚫기까지 한꺼번에 하고 싶다면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하면 된다. 베이킹소다를 부은 다음 식초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막힌 배수구가 뚫리면서 배수구에 낀 물때도 제거할 수 있다.


변기 막혔을 때, 뚫어뻥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샴푸를 이용할 수도 있다. 변기 막혔을 때, 샴푸 몇 방울을 변기에 떨어뜨린 다음 30분 후에 물을 내리면 된다. 싱크대 배수관, 세면대에도 효과적이다.


▲변기 막혔을 때(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

전용 용액 및 세면대 막힘 예방제품을 구매하자

막힘의 정도가 심각한 정도가 아니라면 시중에서 파는 배수구 뚫기 용액을 사용하면 된다. 전용 용액의 원리는 단백질 성분인 머리카락을 녹이는 것이다. 따라서 막힌 세면대에 용액을 부어 놓고 30분 정도 이후에 물을 틀어 흘려 보내면 된다. 보통은 1L단위로 판매하고, 2번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세면대 마개 위에 덧씌울 수 있는 거름망, 캡 등 이물질 유입을 막아주는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노후화된 배수구로 인해 세면대가 자주 막힌다면세면대 막힘 예방 제품을 살펴보는 것도 좋다.


▲세면대 뚫는 방법(사진출처=ⓒ Getty Images Bank)

배수관 해체하기

각종 도구를 사용해도 세면대가 뚫리지 않는다면 배수관을 해체해 청소하는 것이 확실한 세면대 뚫는 방법이다. 위 소개한 방법대로 해도 효과가 없을 때 할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이다. 배수관을 해체하고 조립하는 것은 눈에 보이는 나사 조절로 간단하기 때문에 세면대 청소를 깔끔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배수관 분해 방법을 모르거나, 배수관이 오래돼 분해되지 않는다면 전문업체에 의뢰해야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