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제한다이어트란 (사진=?GettyImagesBank)

최근 간헐적다이어트와 시간제한 다이어트 등 다양한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이 유행하고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란 하루를 식사가능시간과 식사제한시간으로 나누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TV 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에서 시간제한 다이어트가 소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시간제한 다이어트란

시간제한다이어트는 24시간 주기의 생체리듬과 생체리듬에 따른 호르몬 및 신체변화에서 나온 다이어트 방법이다. 시간제한다이어트가 많은 다이어터들에게 인기를 얻는 이유는 식사가능시간이라면 식사량과 종류에 제한없이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제한다이어트 방법 및 원리 (사진=?GettyImagesBank)

시간제한다이어트의 원리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생체리듬의 원리를 따른다. 밤이되면 몸의 중추 시계 작용으로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늘어나 소화기관이 잠들기 쉬운 상태가 된다. 그런데 밤에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기관이 깨어나 생체리듬이 깨지는 것이다. 그에 따라 식욕이 늘어나 야식을 먹게 돼 다이어트가 힘들어지게 된다. 그런 생체리듬의 악순환을 다시 바로잡아 체중감량과 활력의 효과를 얻는 것이 시간제한다이어트의 방법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적절량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사진=ⓒ픽사베이)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부작용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가장 큰 부작용은 식사가능시간은 원하는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폭식을 불러올 수 있다. 이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 소화불량, 체중증가를 불러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할 땐 기존 식사량과 비슷한 양을 먹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