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미세먼지 농도도 떨어졌지만 기온이 오르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같이 올랐다. 이에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순위가 다시 이슈가 되고 있다. 공기청정기 순위도 중요하지만 공기청정기 필터의 성능을 비교할 줄 알아야한다. 좋은 공기청정기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공기청정기 필터 성능 비교

공기청정기를 비교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필터다. 필터는 H단위로 보면 된다. 높은 숫자를 갖고 있어야 거름망이 촘촘해서 공기를 더 잘 정화할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H13~14필터로 0.3μm 입자의 먼지까지 걸러낸다. 한편 울파필터는 U15~17필터다. 0.1μm 입자의 먼지까지 걸러지지만 가격이 비싸고 전력도 많이 소모한다. 따라서 산업기관의 공기청정기로 적합하다.


공기청정기 심사 통과 마크

공기청정기 필터를 비교하는 것도 좋지만 심사 통과 마크도 중요하다. 그 중에서 확인해야 할 마크는 CA마크와 KS마크다. 그 중에서 KS마크는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효과를 갖고 있다.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좋은 공기청정기를 골랐으면 공기청정기 필터를 잘 관리하는 것이 좋다. 공기청정기는 필터식·복합식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필터식은 필터로 먼지를 거르는 것이고 복합식은 다른 기능도 있다. 주기적인 필터 청소는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높인다. 공기청정기는 프리필터와 헤파필터로 이루어져 있는데 프리필터는 1~2주 주기로 물로 씻어주면 된다. 하지만 헤파필터는 촘촘하면서 습기에는 약해서 물로 씻는 것이 힘들다. 전용 솔을 이용하거나 최신 모델은 물로도 씻을 수 있어 사용설명서부터 보자. 원룸 거주자는 공기청정기를 렌탈하는데 공기청정기 렌탈 서비스에 필터 청소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