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왼쪽가슴이 갑자기 아프다면,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다. 심장질환의 일종인 협심증은, 방치하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따라서 협심증·심근경색 증상을 잘 아는 것이 좋다. 더불어 협심증·심근경색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자.


협심증 증상

일종의 심장질환인 협심증은 흉부통증과 흉부 불편감 등을 발생한다. 협심증은 심근경색과 소화성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협심증은 안정성·불안정성·이형성 등으로 나눌 수 있고 흉부 압박을 비롯해서 가슴이 뻐근해지고 흉부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 또 가슴 중앙의 통증이 턱, 팔로 퍼지고 호흡곤란이 생기기도 한다.

협심증 치료법 및 협심증에 좋은 음식

국가건강정보보털에 의하면, 협심증을 치료하려면 동맥경화 위험요소를 피해야 한다. 우선 혈압과 혈당을 반드시 관리해야 하며 생활습관을 개선해도 바뀌지 않으면 약물을 사용하거나 관상동맥 중재술을 이용한다.

협심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은 토마토와 양파, 미역, 콩 등이 있고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주의해야 한다.


심근경색 증상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이 영구적으로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심장마비다. 심근경색의 원인은 고혈압과 당뇨 등의 성인병과 흡연이다. 이 중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증상이 없어 알아채기 힘들다. 심근경색 증상은 △가슴통증 △어지러움 △숨참 △두근거림 등이 있고 가끔 통증과 구역질이 동반되기도 한다.


심근경색 검사법,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은?

왼쪽 가슴에 통증이 생겼을 때 심근경색일수도 있지만 모든 가슴 통증이 다 심근경색은 아니다. 가슴통증은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자세히 알려면 심근경색 검사를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일반적인 심근경색 검사방법은 심전도, 혈액검사로 심전도는 혈류 패턴의 변화를 지켜보는 것이고 혈액 검사는 통증의 근원이 무언인지 확인한다.

한편 심근경색 예방하는 법으로 대시 식단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대시 식단은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을 제한해 심장에 좋은 건강식으로 식단을 만들 수 있다. 대시 식단은 8가지의 곡물, 4~5가지의 채소, 4~5가지의 과일, 무지방·저지방 유제품 8온스, 살코기·가금류 1온스, 생선까지 총 2000칼로리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