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실비보험은 예상치 못한 질병이나 사고 때문에 발생한 통원의료비와 입원비를 보장해주는 상품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은 가입했을 정도로 가입률이 높다. 아직 실비보험 미가입자라면 나에게 맞는 실비보험을 알아보자.


실비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 보장에서 제외된 △특수검사 △MRI △내시경 등을 보장한다. 또 다양한 특약을 선택하면 암도 보장받을 수 있으며 급성 심근경색같은 수술비가 당장 필요한 질병이나 수술비, 화상도 보장받을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 환경, 가족력 등을 고려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실비보험 상품을 찾는 것이 좋다.


2019 실비보험 보장 내용

올 해부터 새롭게 추가된 실비보험 보장 내용을 알아보자. 올해부터 추가된 실비보험 내용으로는 △여성형 유방증 관련 지방흡입술 보상 △장기기증자 의료비 보상범위 명확화 △비기질성 수면장애 보상이다. 이에 장기 기증자에게 드는 비용은 장기수혜자의 실비보험을 통해 내야 한다. 또한 일종의 요양급여인 여성형 유방증을 수술한다면 수술과정에서 진행된 지방흡입술도 보장 가능하다. 이밖에도 비기질성 수면장애의 치료에서 발생하는 요양급여 의료비도 보상받을 수 있다.


실비보험 가입절차

실비보험 상품은 고르기 힘들 정도로 많다. 우선 단독실손보험은 입원, 통원 시 발생하는 금액을 지원한다. 입원할 때 발생하는 비용은 80~90%까지 보장 가능하며, 통원할 때는 외래비와 처방비를 모두 30만원까지 보장받는다. 그 외 의료비를 보장받으려면 특약을 가입해야 한다. 보험사마다 보장해주는 것은 거의 비슷하지만 금액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내 상황과 맞는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보험료를 비교하려면 실비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또한 먼저 가입된 실비보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실비보험은 여러 개를 가입할 수 있지만 보장이 그만큼 많아지지는 않는다. 실비보험을 여러 개 가입했다면 해당 보험사에서 다시 조정한 후 보험금이 지급된다.


실비보험 보험금 청구방법

보험금 요청에는 여러 가지 서류가 필요한데 진료비 영수증 및 보험금 청구서를 준비한 다음 팩스나 모바일 어플을 통해 보험사로 제출하면 된다. 보험금 수령은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다. 따라서 보험금 청구 과정 역시 확인해봐야 한다. 또 중복보장이 금지돼 있기 때문에 실비보험 중복가입 여부 역시 중요하게 봐야 할 요소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