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가 최근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30대 이상 중 1명은 앓고 있는 질환이라 할 만큼 흔한 질환이며, 요즘 대사증후군을 앓는 청소년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는 소아비만의 원인이 되며, 성인병까지 일으킨다. 대사증후군 발생 원인, 초기증상, 예방법 등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 역할은 평소에 섭취한 영양성분을 순환시키는 과정 중 어떤 문제가 발생해 관련 질병이 동반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대사증후군의 경우 각종 합병증까지 발생시킨다. 보통 고혈압이나 비만, 고지혈 등이 나타난다. 이 경우 더 큰 질병이 발생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로써 대사증후군은 신체에게 일종의 경고를 보내는 격이다.


대사증후군의 증상 및 원인

대사증후군은 특별한 증상이 합병증이 생기기 전까지는 없다. 이 때문에 예방을 습관화 하는 것이 좋고, 이 후에는 빠른 조치(진단 및 검사)를 해야한다. 대사증후군 원인으로 먼저 유전적 요인을 꼽을 수 있다. 유전적 원인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있다면 대사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고, 외부적으로 스트레스나 신체활동이 떨어지면 대사증후군 원인에 해당된다. 또 저체중 출산도 대사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이밖에도 미토콘드리아 기능에 손실이 발생되면 에너지 생성 중 기능 부분이 감소하게 되고 저항성이 높아지면서 대사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

대사증후군 예방법

우선 대사증후군은 예방이 매우 필요하다. 대사증후군의 경우 심혈관계 합병증에 원인이 되므로 진단 후에 관리나 예방하는 것 보다 초기에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대사증후군 예방방법으로 과음, 흡연은 삼가하고 신체가 활동하는 비중을 늘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 고칼로리를 대표하는 음식 섭취는 줄여야 인슐린 저항성이나 복부비만의 원인을 줄여준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